유성기업사태 해결촉구 중 간부 전원체포...금속노조 14일 지부총파업

▲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서 유성기업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농성을 벌이던 노조 간부 전원이 29일 연행됐다. 사진=유성영동지회
경찰이 29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하 대전지청)에서 농성을 벌이던 노동조합 간부 4인을 전원 연행했다.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와 충남지부는 유성기업지회 투쟁 승리를 위해 이미 12월14일 지부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최만정 민주노총 충남지역본부장, 김성민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장, 박창식 금속노조 충남지부장, 김기덕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장 등 4인은 지난 27일부터 대전지청에서 유성기업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농성을 벌여왔다.

경찰은 오늘(29일) 오후 1시40분 경 이들을 폭력적으로 연행해 대전 둔산경찰서로 이송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만정 충남지역본부장을 비롯한 4인은 지난 9월 국회 청문회에서 유성기업 경영진과 창조 컨설팅이 금속노조 소속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해 사전 공모한 구체적 노조파괴 프로그램을 가동한 사실, 제 2노조 설립에 회사가 깊숙이 개입한 정황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특히 지난 11월7일 대전지청장이 국회에서 “11월 안으로 노동청이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하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구체적 답변을 요구했다. ▲창조컨설팅과 노조파괴 공모 부당노동행위 자행 사용자 구속 및 처벌 ▲사용자 지배, 개입으로 설립된 2노조 설립 취소 등 요구는 그동안 밝혀진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대전지청장이 답해야 하는 것인데, 오늘 대전지청은 간부들을 연행하는데 방조하는 태도로 일관했다.

금속노조는 논평을 발표해 “경찰이 앞장서고, 대전지청이 방조한 가운데 4명의 간부를 연행한 것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하고 “고용노동청에 와서 ‘최선을 다하는 구체적 내용’을 묻는 노동자들에게 주는 답변이 연행이라고 한다면 투쟁으로 답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유성기업 아산지회 홍종인 지회장이 목숨을 건 농성을 이어가고 있고,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와 충남지부는 11월28일 기자회견을 열어 12월14일 전체 조합원들의 결의를 모아 지부총파업을 결의했다”면서 “대전지청이 오늘 우리의 간부들을 내쫒고, 세상이 다 아는 노조파괴집단 창조컨설팅의 불법 부도덕한 행위와 유성기업의 부당노동행위를 덮는다고 덮어질 수는 없다”며 분노를 표했다.

금속노조는 “대전지청은 즉각 유성기업 민주노조파괴를 창조컨설팅과 공모한 사용자를 구속해야하며, 사용자의 지배 개입으로 설립된 어용노조를 즉각 취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고용노동부가 노동탄압부로 일컬어지는 것이 어제 오늘일은 아니지만, 다시 한 번 간부들에 대한 연행을 규탄하며 즉각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도 성명을 내고 농성노동자 연행사태를 강력히 규탄했다. “법을 집행하고 약속을 지키면 될 일을 정부 당국은 또 다시 노동자를 탄압하는 것으로 답했다”고 지적한데 이어 민주노총은 “노조파괴 범죄를 저지른 범법자들은 하등의 제한 없이 회사를 운영하고 떵떵거리며 살고, 이들에게 권리를 유린당했던 노동자들은 정부의 공권력에 호소하다가 오히려 공권력에 짓밟혀야 하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민주노총은 “이들 통치자들, 정부와 자본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 이상 노동자들의 투쟁은 중단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유성기업 아산지회 홍종인 지회장은 혹독한 고공농성을 견디고 있으며, 금속노조 대전충북지부와 충남지부는 12월14일 지부총파업을 결의하고 나섰다”고 확인했다.

이어 “노동부는 더 이상의 파국을 부추기지 말라”면서 “노조파괴를 기획한 창조컨설팅이라는 일개 업체를 처벌하는 시늉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없으며, 이를 사주하고 공모한 유성기업 대표를 구속하여 원흉을 제거하고, 이들에 의해 구성된 어용노조 설립 또한 취소해야 마땅하다”고 말하고 “나아가 오늘 연행된 노동자들 역시 당장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