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사회적 약자 건설노동자 죽음의 행렬을 멈춰라”

▲ 방화대교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을 하다 상판이 무너져 건설노동자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사진=노동과세계
노량진 수몰 참사, 불산 누출 참사, 물탱크 폭발 참사 등으로 노동자들의 분노가 치솟고 있는 가운데 건설현장에서 또다시 중대재해가 일어났다.

행주대교-방화대교 도로 확장공사 현장에서 30일 오후 1시 경 콘크리트 타설 중 상판이 무너지면서 건설노동자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입는 참사가 또다시 발생했다. 수몰참사와 불산 누출참사, 상판붕괴로 7월에만 건설노동자 13명이 사망했다.

콘크리트 타설을 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하중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게 골고루 분산되도록 타설하는 것이 공사안전지침에도 명시돼 있다. 지난 파주 장남교 산재 참사의 경우, 건설사가 비용을 줄이고 공기를 앞당기기 위해 안전수칙을 무시한 채 작업을 강행하다 사고가 일어났다.

방화대교 확장공사는 오는 8~10월 완공을 목표로 진행한 공사다. 건설노조는 파주 장남교 산재 참사와 같은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 방화대교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상판이 무너지면서 노동자 2명이 사망했다. 사진=노동과세계
건설노조는 “끝없이 반복되는 건설현장 재해는 안전시공 보다 공기 단축을 우선으로 하는 건설문화로부터 시작되며, 산재를 부추기는 가장 주된 원인은 ‘솜방망이 처벌’에 있다”고 전했다.

이어 “실제 건설현장에서 지난 십여 년 동안 7,000여 명의 건설노동자가 사망했지만, 책임을 지고 구속되는 기업대표자는 없다”면서 “사태가 이렇다보니 건설사들은 ‘빨리 빨리’ 공사로 최대이윤을 남기기 위해 혈안이 돼 무리하게 공사를 한다”고 규탄하고 “박근혜 정부의 사회적 약자 보호 정책은 과연 존재하느냐?”고 물었다.

건설노조는 수 년 전부터 『산재사망 사업주 처벌강화 특별법』·『원청사 산재 일괄적용』·『건설기능인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명예산업안전감독관 현장출입권 활동보장』등을 수십 차례 촉구했지만, 정부는 “사고당사자 안전 불감증” 운운하며 외면했다.

노조는 “‘밤새 안녕하십니까?’란 인사로 이 땅 건설노동자들은 자신들의 안타까운 처지를 한탄하며, 맘 편하게 일터에서 일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하고 “박근혜 정부는 건설현장 대형 참사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즉각 마련하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라”고 촉구했다.

건설노조는 방화대교 공사현장에서 희생당한 건설노동자들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고 전했다.

▲ 건설현장의 산업재해로 7월에만 건설노동자 13명이 사망했다. 사진은 30일 방화대교 사망사고 현장. 사진=노동과세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