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심과 사상의 자유 짓밟는 내란음모죄·국가보안법폐지 노동자 선언

▲ 민주노총 전현직 노조간부를 비롯한 활동가 200여명이 양심과 사상의 자유, 민주주의를 짓밟는 내란음모죄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노동자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공안탄압 분쇄하고 국정원을 해체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 전 현직 간부를 비롯한 200여 명 노동자들이 양심과 사상의 자유, 민주주의를 짓밟는 내란음모죄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노동자 선언을 하고 나섰다.

“1% 재벌과 부자들의 나라를 99% 노동자 민중의 세상으로! 내란과 체제 전복을 꿈꾸는 우리도 처벌하라!”며 나선 노동자들은 10일 정오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호동 해복특위 위원장은 “국정원이 법 집행이라는 이름으로 역사를 퇴행시키고 국민 기본권을 유린하는 시대적 상황에서 야만의 시대로 회귀하고 있어 정권을 상대로 한 투쟁만으로도 벅찬 노동자들이 나섰다”고 말하고 “공안탄압 국면의 적용 대상에서 노동자들도 예외가 될 수 없으며 적용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분노를 달리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보안법은 일제시대 치안유지법의 적통을 이어받아 독립운동가들을 수없이 탄압하며 형장의 이슬로 사라지게 했고, 반드시 청산했어야 했을 역사의 쓰레기인데도 68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망령으로 한국사회를 뒤덮은 채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고 말하고 “그 역사의식을 못하는 많은 이들이 휘둘리고 있지만, 우리 노동자들은 역사를 통찰하며 시대를 꿰뚫고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며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헌법 10조는 모든 국민의 행복추구권 기본권으로 이야기하며 그 하위에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적시하고 있는데 다”면서 “국정원이 자신들의 자행한 씻지 못할 과오를 은폐하고 비난의 물꼬를 틀어 자신들을 향한 해체의 그림자를 피하려고 국민 기본권에 정면도전했다”고 말하고 “법의 이름으로 국민 기본권을 철저히 유린한 국정원은 반드시 해체돼야 하며, 우리는 노동자가 꿈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당면 투쟁 이외에 공안탄압에도 단호히 정면대응해 시대적 과제를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 민주노총 전현직 노조간부를 비롯한 활동가 200여명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란음모죄와 국가보안법 페지를 촉구하며 "1% 재벌과 부자들의 나라를 99% 노동자 민중의 세상으로! 내란과 체제 전복을 꿈꾸는 우리도 처벌하라!"고 서언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최일배 코오롱 정투위 의장은 “처음 이 노동자 선언 명단 요청을 받았을 때는 우리가 통합진보당과 집단적으로 같이 매도될지 모른다는 짧은 생각에 답변을 하지 않았는데, 노동자도 저들이 정규직과 비정규직이 다르다고 갈라놓았지만 그렇지 않고 비정규직을 정리해고한 후 정규직을 비정규직화하는 것처럼 이 문제도 통합진보당 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진보진영의 위기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우리 노동자들의 순수한 취지와 의미를 통합진보당은 제대로 해석해야 할 것”이라면서 “통합진보당도 이번 기회에 내부 조직을 혁신하고 반성할 것은 없는지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복기성 쌍용차지부 비정규직지회 수석부지회장은 “쌍용차 노동자들이 5년 간 이 나라 국가 폭력에 짓밟히고 희생당한 그 넋이 아직도 떠나지 못하고 우리 가슴 속에 살아 있다”면서 “김정우 지부장이 41일 간 단식한 후 쓰러지고 3명의 해고노동자들이 투쟁의 물꼬를 트려고 171일 간 처절한 고공농성을 했으며 사계절이 지나는 동안 평택과 이곳 대한문을 오가며 노숙하면서 전쟁같은 하루하루를 싸웠다”고 전했다.

복 수석부지회장은 또 “오늘 이 자리에서 노동자가 체제 전복과 폭력을 말한다고 해서 처벌받아야 한다면 달게 받을 것”이라면서 “그동안 해고되고 구속되고 분신해 죽은 열사들의 희생을 받아안아 떳떳하게 투쟁할 것이며 국가보안법을 철폐하고 사회체제를 바꾸기 위해 우리 노동자들을 더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민주노총 전현직 노조간부를 비롯한 활동가 200여명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란음모죄와 국가보안법 페지를 촉구하며 "1% 재벌과 부자들의 나라를 99% 노동자 민중의 세상으로! 내란과 체제 전복을 꿈꾸는 우리도 처벌하라!"고 서언하고 있다. 민주노총 이호동 해복특위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오석순 금속노조 기륜전자분회 조합원과 공혜영 보건복지정보개발원분회장은 ‘양심과 사상의 자유, 민주주의를 짓밟는 내란음모죄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노동자 선언’을 낭독했다.

이들은 “우리는 1%의 권력과 자본을 위해 노동자 민중을 학살한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일당의 쿠데타가 아니라, 99%를 위한 절대 다수의 노동자 민중의 저항과 투쟁을 원하며, 멀리 프랑스혁명에서 최근의 아랍혁명처럼, 갑오농민혁명에서 80년 광주 민중항쟁과 87년 6월 혁명까지 노동자 민중이 1%의 지배에 맞서 투쟁하는 혁명을 꿈꾼다”고 밝혔다.

노동자들은 “1% 재벌과 부자들만을 위한 세상, 이 지긋지긋한 자본주의 체제 변혁을 꿈꾸는 우리 노동자들도 처벌하라! 노동자 민중이 더 이상 죽지 않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며 투쟁하고 있는 우리 노동자도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조합원 200여 명은 “우리는 통합진보당과 사상과 노선이 다르다고 해서, 기간 통합진보당이 변혁적이고 독자적인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저해했다고 해서, 정치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짓밟는 정권의 탄압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정치사상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억압하고, 노동자 민중의 생존을 짓밟는 권력에 맞서 우리 노동자들은 당당하게 투쟁할 것”이라고 못박은 이들은 “국정원 해체와 공안탄압 분쇄, 국가보안법을 철폐하고 민주주의를 찬탈한 박근혜 정권이 퇴진하는 그날까지 우리 노동자들이 앞장 서 싸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정치사상의 자유 보장!”, “공안탄압 분쇄!” 피켓을 든 노동자들은 “공안탄압 분쇄하고 국정원을 해체하라!”, “민주주의 찬탈정권 박근혜정권 퇴진하라!”, “국가보안법 폐지지고 공안탄압 분쇄하자!”고 구호를 외치며 공안탄압과 국가보안법 철폐를 강력히 촉구했다.

▲ 민주노총 전현직 노조간부를 비롯한 활동가 200여명이 양심과 사상의 자유, 민주주의를 짓밟는 내란음모죄와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하는 노동자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선언문을 통해 "국정원 해체와 공안탄압 분쇄, 국가보안법을 철폐하고 민주주의를 찬탈한 박근혜정권이 퇴진하는 그날까지 우리 노동자들이 앞장 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