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파업에 대책 없으면 11말 12초 전국 12,000개 학교현장 전면파업

▲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비정규직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013년 총파업을 선포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1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비정규직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하고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공공운수노조 전회련 학교비정규직본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전국여성노동조합 등 세 노조가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를 구성해 공동투쟁을 벌여오고 있다. 세 노조 조합원들은 지난 10월 14일부터 11월 8일까지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압도적 찬성으로 총파업을 결의했다.

이 세 조직 소속 전국 국공립학교 조합원 중 사립과 임단협이 타결된 서울지역을 제외한 재적총원 43,691명 중 36,215명이 쟁의행위에 대한 의사를 표했다. 총투표자 중 30,716명이 쟁의행위에 찬성했다. 유효투표 대비 찬성률은 93.2%, 총투표자 대비 찬성률은 84.8%다. 투표는 현장투표와 우편투표 방식으로 직접 비밀 무기명 투표로 진행했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의 11월 14~15일 1차 경고파업을 시작으로 노동조합 핵심요구안이 관철될 때까지 투쟁하되, 정부와 교육청이 합당한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11월 말에서 12월 초 전국적 총파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태의 공공운수노조 전회련 학교비정규직본부장이 기자회견 취지를 설명하고 총파업 투쟁을 선포했다. 이 본부장은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매년 1만명이 해고되고 그것이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고 있는지, 우리 아이들을 헌신적으로 돌봐야 하는 교직원들은 오래 다닐수록 임금 차별이 벌어지는 교육현실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우리 국민에게 묻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어 “정부가 약속한 비정규직 대책이 왜 학교에서 지켜지지 않는지, 전태일열사가 근로기준법을 지키라고 자신의 몸에 불을 붙여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린 게 이미 수십 년 전인데 왜 아직도 가장 기본적인 노동권조차 학교에서는 안 지켜지는지, 이런 정책을 책임있게 펼친다고 한 박근혜정부는 왜 약속을 지키지 않는지를 총파업 투쟁을 앞두고 되묻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 본부장은 “더 이상은 단 한 명의 비정규직도 학교에서 쫓겨나지 않을 것이고, 오래 다닐수록 임금 차별이 격화되고 오히려 사명감이 떨어져 우리 아이들을 지키지 못하는 현실을 거부할 것이며, 비정규직은 몸이 아프면 그만둬야 하는 차별을 참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금요일까지 투표를 마쳤고 조합원들이 압도적으로 파업을 찬성하며 결의했다”고 전한 이 본부장은 “이번 투쟁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며 이길 때까지 질기게 싸울 것”이라면서 “이번 주간부터 경고파업과 선도파업을 시작해 지역조건에 맞게 다양한 투쟁을 진행하고 11월말 12월초 전국 12,000개 학교에서 동시에 일어날 것이며, 그래도 정부와 교육청이 합당한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끈질기게 이길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태의 본부장은 올해 여름 13년 간 자신이 다닌 학교에서 목을 맨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의 죽음을 전하고 “노동부와 교육부, 당정청이 발표한 고용안정대책과 차별해소 대책을 이행하지 않고 집단적 구조조정을 예고한 충북교육청에 선도파업으로 집중해 우리 동지들을 지킬 것”이라면서 “교직원의 일원으로서 교육의 주체로서 우리가 바로 서야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보장한다는 것을 국민여러분에게 파업을 결의하는 심정을 밝힌다”고 다짐했다.

▲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학교비정규직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발표, 총파업 투쟁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주봉희 부위원장이 공공부문비정규직 정규직화 공약파기 정부에 대한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주봉희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비정규직이 양산된 것은 30년 전부터이며 비정규직 철폐운동은 13년 전인 2000년부터 시작됐다”고 전하고 “대부분이 여성 노동자인 학교비정규직의 총파업 전선에 민주노총이 지원하며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나지현 전국여성노조 위원장의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발표와 총파업 투쟁 결의에 이어 박금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학교비정규직 외면하는 박근혜 정부에 총파업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금 학교비정규직 문제를 외면하는 박근혜 정부와 시도교육청의 무책임한 태도에 전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른다”고 전하고 “지난 11월 8일까지 진행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투표율은 82.9%에 이르고 유효투표자 중 93.2%의 압도적 찬성으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박근혜 정부와 시도교육청을 상대로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선포한다”면서 “이번 파업투쟁은 1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정부와 교육청의 태도변화를 통해 타결될 때까지 끈질기게 진행될 것이며, 14,15일 진행될 1차 경고파업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교육청의 교섭태도에 변화가 없다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11월 말~12월 초 전국적 총파업 투쟁을 진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임금차별 바로잡고 호봉제를 실시하라!”
“호봉제 교육공무직 총파업으로 쟁취하자!”
“호봉제 전면도입 총파업으로 쟁취하자!”
“학교비정규직 우롱하는 교육부를 규탄한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2013년 말 총파업을 결의하고 나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