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농민-빈민 등 2만 3천 명 집결...서울도심 경찰과 충돌

▲ 민주노총, 민중의 힘 등 25개 노동ㆍ시민사회ㆍ농민단체ㆍ정당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관권부정선거, 공약파기 민생파탄, 공안탄압 노동탄압 박근혜 정부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마친 후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민주노총, 민중의 힘 등 25개 노동ㆍ시민사회ㆍ농민단체ㆍ정당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관권부정선거, 공약파기 민생파탄, 공안탄압 노동탄압 박근혜 정부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마친 후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이대로는 못살겠다 박근혜는 퇴진하라!” 천주교-불교-기독교 등 종교계와 한신대 등 대학으로 옮겨 붙고 있는 박근혜 정권 퇴진 투쟁의 불길이 노동-시민사회-진보정당들로 확산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민중의 힘, 통합진보당 등 노조와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들이 참여한 '박근혜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7일 오후 3시 서울역에서 '관권부정선거·공약파기·민생파탄·공안탄압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개최했다.

2만 3천여 명이 참가한 이날 시국대회에서 참가자들은 “박근혜 정권 1년, 유신이 돌아왔고 재벌들의 무법천지가 돌아왔고 분단과 냉전이 돌아왔다. 지금은 비상시국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권부정 선거에 대한 은폐 시도, 전교조의 법외노조화, 공무원노조에 대한 탄압, 통합진보당에 대한 강제해산 시도 등 민주주의 파괴, 노조탄압-민생파탄도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고 분개했다.

또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자결한 최종범 씨 문제와 쌍용차, 용산, 강정, 밀양, 장애인 문제들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철도-가스-의료 등 공공부문 민영화 지속, 그리고 정권의 언론장악에 따른 조작 시도 등을 규탄했다.

▲ 민주노총, 민중의 힘 등 25개 노동ㆍ시민사회ㆍ농민단체ㆍ정당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관권부정선거, 공약파기 민생파탄, 공안탄압 노동탄압 박근혜 정부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대회 참가자들이 민중의례를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에서 밀양대책위, 쌍용차대책위, 용산대책위, 강정대책위,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폐지공동행동이 무대에 올라 시국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이어 박근혜 정권의 실정으로 현 시국이 민주, 민생, 평화가 위기를 맞은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향후 국민들의 저항이 커질 것임을 경고하면서 박근혜 정권은 총체적인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노동 현안으로 각을 세우고 있는 민주노총 산하 철도-공무원-보건-금속-화물-언론-전교조는 1분 발언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잇단 대선 공약파기와 국정운영 방식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웠다.

9일 총파업을 앞두고 있는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박 대통령은 1년 전 철도민영화를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박 대통령이 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국민, 민중과 함께 114년 공공철도를 지키기 위해 9일로 예정된 철도노동자 총파업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6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간 전국공무원노조는 "박근혜정권이 국가기관 불법대선개입을 덮기 위해 전공노와 전교조에 대한 공안탄압을 자행했다"면서 "불법선거는 원천무효“라며 비판했다.

경남도청 앞에서 88일간 노숙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진주의료원 박석용 지부장은 "공공의료가 없어질 것 같아서 두렵고 여러분 마음 속에서 진주의료원이 사라질 것이라는 생각에 더욱 두렵다"며 "박근혜의, 박근혜를 위한, 박근혜에 의한 나라가 말이 되는가, 다시 민주주의를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 7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손피켓을 들고 "이대로는 못살겠다!" "박근혜 정권 심판하자!"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민주노총 산하 철도노조, 공무원노조, 보건의료노조, 금속노조, 화물연대, 언론노조, 전교조 각 대표자들이 무대에 올라 1분 발언을 통해 박근혜 정부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남문우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최종범 열사가 사망한 지 38일이 지났고, 유가족들이 5일째 삼성에 교섭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지만, 삼성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의 반노동 정책에 기대어 노조탄압을 일삼고 있는 삼성의 악랄함에 대해 국민들을 상대로 폭로해 달라”고 호소했다.

언론노조 강성남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의 공영방송 정상화 공약이 1년째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고, “정권에 장악된 언론은 박근혜 정권의 실정에 분노하고 항의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국정 홍보방송으로 전락해버렸다"며, ”언론장악 않겠다던 대선공약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 윤성희 조합원은 “되지도 않는 이유로 전교조가 법의 보호 밖으로 내쫓기고 있다”며, “저들이 아무리 짓밟아도 전교조는 혁신학교, 시간제교사, 뉴라이트 교과서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국민들과 함께 굳굳하게 싸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표준운임제를 요구하며 투쟁하고 있는 화물연대는 “박근혜 대통령은 화물노동자와 약속한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 그 어떠한 약속 하나도 지키지 않고 있다”며, “구걸하지 않고, 따지지 않고 당당하게 박근혜 정권의 약속이 이행될 때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국대회 준비위는 결의문을 통해 “민중은 ‘이대로는 못살겠다! 박근혜 정권 심판하자!’고 절규하고 있고, 절망과 분노를 모아 투쟁으로 결집하고 있다”며 “이제 노동자도, 농민도, 빈민도, 빼앗긴 자 모두가 깃발을 들고 투쟁으로 달려 나가자”고 결의했다.

▲ 7일 오후 서울 을지로입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참가자들이 '청와대 인간띠잇기' 행진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7일 오후 서울 을지로입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참가자들이 '청와대 인간띠잇기' 행진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준비위는 이 자리에서 △총체적 관권부정선거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특검도입 △비정규직철폐, 특수고용 노동자성 인정, 원청사용자성 인정, 시간제일자리 확산 중단 △노조파괴 상섬그룹 규탄, 최종범열사 투쟁승리 △연금 개악 중단·기초연금 공약 이행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철회·해고자 복직·정리해고법 철폐 △전교조 설립취소 철회 △관권부정선거 물타기 공무원노조 탄압 중단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해직언론인 복직 언론공공성 회복 △철도, 가스, 전력, 수도, 민영화 저지 △쌀 목표가격 23만원 쟁취, 기초농산물국가수매제 쟁취 △개발악법 폐기 노점상 노숙인 등 도시빈민에 대한 탄압 중단 등 비상시국대회 22개 요구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시국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오후 4시경 “더 이상 못살겠다 박근혜 OUT” 플래카드를 펴들고 청와대 진출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남대문 시장을 지나 을지로 입구 4거리에 도착한 참가자들과 경찰 간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경찰은 오후 5시 30분경 5천여 명의 참가자들이 종로 3가 거리 한쪽 차선을 점거하자 시위대 해산을 위해 물대포를 쏘기도 했다.

이후 참가자들은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마무리 집회를 갖고 “민중의 노래”를 끝으로 2013 비상시국대회를 마무리 했다.

한편 비상시국대회 전 민주노총 주요 참가 단위들의 사전대회가 서울 도심 곳곳에서 열렸다.

금속노조는 오후 1시 서초동 삼성본관 앞에서 ‘최종범 열사 문제해결 촉구 및 삼성 규탄 금속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삼성은 최종범 열사 죽음에 대해 책임을 지고 문제 해결에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같은 시간 보신각에서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노동기본권-표준운임제-번호판실명제 쟁취! 직접운송의무제 폐지! 대통령 공약 이행”을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오후 2시 30분 서울역에서 ‘공안탄압 분쇄! 해고자 원직복직 쟁취! 공무원노동자대회’를 열어 "박근혜 정부는 공무원노조에 대한 공안탄압을 중단하고 국가기관의 대선개입에 책임지고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7일 오후 '청와대 인간띠잇기' 가두행진을 통해 종로3가로 진출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참가자들에게 경찰이 물대포를 쏘며 해산을 시도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7일 오후 '청와대 인간띠잇기' 가두행진을 통해 종로3가로 진출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참가자들에게 경찰이 물대포를 쏘며 해산을 시도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7일 오후 경찰이 종로3가로 진출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참가자들을 인도로 밀어내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7일 오후 비상시국대회 본대회가 열리기 앞서 서울 강남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 '최종범열사 문제해결 촉구 및 삼성 규탄 금속노동자 결의대회'가 열린 가운데 故최종범 열사 부인을 비롯한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7일 오후 서울 강남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 열린 '최종범열사 문제해결 촉구 및 삼성 규탄 금속노동자 결의대회'에서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이 삼성을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故최종범 열사 부인이 7일 오후 서울 강남 삼성전자 본관 앞에서 열린 '최종범열사 문제해결 촉구 및 삼성 규탄 금속노동자 결의대회'에서 눈물을 흘리며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