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자 22일 공동투쟁 결의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박근혜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상의 정상화' 추진에 함께 대응한다.

   
▲ 22일 시청광장에 모인 양대노총 조합원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 2만여명은 22일 오후 2시 서울광장에 모여 '박근혜식 가짜 정상화 분쇄 공공노동자 결의대회'를 열어 불통으로 일관한 가짜 정상화 거부 투쟁을 선포하며 △공공성 사수 △6.4지방선거 반노동자 정당 심판 △총파업 준비 등을 결의했다.

   
 

양대노총은 이날“정부의 가짜 정상화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국민을 위한 개혁에 앞설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지난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발표하며 공공기관 경쟁도입과 민간개방 등 ‘공공기관 민영화’ 추진을 노골적으로 밝히면서도 정부가 책임져야 할 공공기관 부채해소방안과 낙하산 인사 방지에 대해서는 함구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정부는 자신들의 정책 실수를 덮기 위해 공공부문 노동자를 적으로 규정하고 일방적으로 후려치고 있다. 국가정책을 바로 세우고 국민의 삶을 향상시키는 이 투쟁에 양대 노총 공공노동자들 일치단결해 승리로 이끌어내자”고 말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봄이 왔지만 공공노동자들에게는 여전히 매서운 추위가 닥치고 있다.  반노동·불통·무노동정책의 정부에게 공공기관 정상화가 정말 정상적인지 얘기해보고 싶다”며 현오석 부총리에게 ‘끝장 토론’을 제안했다.

   
 

양대 노총 소속 공공부문 5개 산별노조 위원장들은 조합원들에게 “낙하산 인사, 구조조정, 민영화에 저항하여 공공성을 사수하라”, “양대노총 공대위 깃발 아래 단결해 공대위의 투쟁지침을 철저히 이행하라” 등 5가지 투쟁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의 정책 실패를 공공부문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노동자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한국노총 산하 이영우 한국수자원공사 노조위원장은 “지난 정권 내내 줄곧 4대강 사업을 했다. 이 기간 26명의 조합원들이 우울증에 걸리고 국민에게 많은 욕을 먹어가며 4대강 공사를 했지만 결국 부실공기업으로 전락하기만 했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산하 조성근 한국토지주택공사 노조위원장은 “공공기관 전체 490조원의 부채 중 우리 회사 부채가 140조원이다. 한여름에 에어컨 끄라고 하면 끄고 임대주택 지으라면 지었다. 그 후에 돌아온 것은 부채폭탄이었지만 정부는 방만 경영이라며 오히려 노동자에게 희생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소속 한창규 기술보증기금 노조위원장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합리화·정상화 타령해 하도 짜서 이제 마른걸레가 됐다. 우리가 무슨 죄인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 참석한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멈춰라!! 가짜 정상화’라 쓰여 있는 손팻말을 흔들며 ‘낙하산 인사·민영화 음모 정상화대책 분쇄하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가짜정상화’, ‘낙하산 인사’, ‘민영화’라고 쓰여 있는 상자를 망치로 부수는 등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는 뜻을 밝히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