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사장 바꾸고 노조 제거 꼼수…삼성, 노조파괴 부당노동행위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삼성전자서비스지회가 3월3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비스센터 위장폐업 증거를 폭로했다. 지회는 노조파괴를 위한 위장폐업 철회와 부당해고 노동자들의 복직을 촉구했다. 이날 삼성전자서비스 아산과 이천센터가 폐업했다. 기자회견은 ‘공정사회 파괴, 노동인권 유린 삼성바로잡기 운동본부’와 은수미, 장하나 새정치연합 의원이 공동 주최했다.

▲ 3월31일 국회 정론관에서 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와 삼성바로잡기운동본부, 은수미, 장하나 국회의원이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전자서비스의 위장폐업 증거를 폭로했다. 남문우 노조 수석부위원장이 기자회견에서 노조의 투쟁 결의를 밝히는 발언을 하고 있다. 강정주

지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가 아닌 협력업체를 맡아 운영할 ‘바지사장’을 채용한다는 내용으로 발송한 내부 이메일을 공개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3월25일 홈페이지에 해운대 센터 업체 폐업을 공고하고, 아산과 이천지역 협력업체 모집 글을 게시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같은 날 본사직원과 협력사 사장, 팀장 등이 사용하는 삼성그룹 내부 통신망을 통해 ‘아산센터, 이천센터 협력사 모집’ 글을 보냈다. 제목은 ‘협력사 재공모’ 이지만 실제 내용은 업체 사장을 모집하는 것이다. 모집 글에는 응모자격에 △본사 차장급 이상, 최근 3년간 ‘다’ 이상 △협력사 팀장 이상이며 서비스경력 15년 이상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수리 업무를 전담할 업체를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업체를 맡아 운영할 사장 채용공고를 냈던 것. 삼성전자서비스는 이같은 메일을 세 차례 발송했다.

   

▲ 3월31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권영국 변호사가 “실제 내부 전산망을 통해 바지사장을 모집하고 있다. 기존처럼 사장만 채용하는 것이다. 업체 교체가 아니라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한 위장폐업이다”라고 삼성전자서비스의 위장폐업 불법성을 지적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강정주

권영국 변호사는 “실제 내부 전산망을 통해 바지사장을 모집하고 있다. 폐업 명분을 살리기 위해 공개적으로는 업체 모집 공고를 낸 것”이라며 “실제는 기존처럼 사장만 채용하는 것이다. 업체 교체가 아니라 노조를 와해하기 위한 위장폐업이다”라고 지적했다. 권 변호사는 “협력업체가 삼성전자서비스와 계약을 일방 해지하고 폐업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삼성의 허가 없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문제점을 덧붙였다.

권 변호사는 “대법원이 2010년 현대중공업 업체 폐업에 대한 원청의 부당노동행위를 인정했던 판결이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역시 하청업체가 독자로 폐업할 수 없고, 노조 무력화를 위해 원청이 개입한 것으로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다”라고 설명했다.

폐업한 해운대센터에서 일했던 곽형수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부지회장은 “매일 해운대 시민 수 백명이 센터에 와서 항의한다. 삼성은 사후 수리 문제를 방치하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곽 부지회장은 “삼성전자서비스센터가 생기고 25년 동안 지금 같은 센터 폐업은 한번도 없었다”며 “3년 전 해운대센터 사장이 교체된 적이 있지만 이때도 전체 직원 고용승계 했다. 사장이 바뀔 때마다 직원들에게 어떤 공지를 하거나 센터 문을 닫는 일은 없었다”고 현 업체 폐업 사태를 규탄했다.

   

▲ 3월31일 국회 정론관 열린 기자회견에서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이 삼성전자서비스가 내부 전산망을 통해 업체 사장 채용을 공고한 내용의 자료를 들고 있다. 강정주

위영일 삼성전자서비스지회장은 “해운대, 아산, 이천센터는 어느 지역보다 적극 노조 활동을 하던 곳이다”라며 삼성의 노조탄압을 지적했다. 해운대센터는 지회 남부권 부지회장이, 아산센터는 중부권 부지회장이 일하는 곳이다. 센터 노동자 중 노조에 가입한 비율도 높다. 지회는 이번 폐업이 노조를 제거하고 조합원들을 해고하기 위한 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문우 노조 수석부위원장은 “금속노조는 삼성의 부당함을 바로잡고 위장폐업을 철회시키겠다. 노동자들이 현장으로 돌아가도록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장하나 의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와 여러 경로를 통해 4월 임시국회에서 삼성의 여러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