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연맹 사진

 양대노총 공대위가 24일 11시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대표자회의를 열고 ‘지방공기업노동조합 특별대책위’구성을 결의했다. “박근혜식 가짜 정상화”가 안정행정부를 통해 지방 공기업에까지 강제 추진되고 있는 만큼, 박근혜식 가짜 정상화를 거부하고 6월 지방선거에서 정부의 지방공기업 정상화대책을 지지하는 정당과 후보를 심판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 한국노총 최두환 상임부위원장,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 이상무 위원장, 보건의료노조 한미정 부위원장, 한국노총 공공연맹 이인상 위원장, 54개 지방공기업 노동조합 대표자가 참석했다.

 

회의에 참석한 다수의 대표자들은 “지방공기업이 연대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내부 복수노조 상황, 공기업 유형간 차이 등 다수의 난관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하나로 가는 것”이라고 재차 밝혔다. 또한 “중앙공기업과도 연대하여 노동계 전체가 정상화 계획을 분쇄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방공기업은 지방선거와 더욱 연관성이 높다. 양대 노총을 필두로 지방선거에 적극 대응해야한다”라는 현장대표자들의 요청에 총연맹은 ‘현재 양노총이 각자 지방선거대응 방안을 고심하고 있지만, 지방공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양대노총 지역본부를 통해 결합하는 방법 등 다양한 수단을 강구하는 한편 연대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특별대책위원회는 이날 다음의 6대 사항을 결의하였다. 1) ‘박근혜식 가짜 정상화’를 거부하고, 진짜 개혁의 주체가 될 것을 결의한다. 2) 가짜 정상화 계획과 관련한 사측과 일체의 논의와 합의를 거부한다. 3) 6월 지방선거에서 정부의 지방공기업 정상화대책을 지지하는 정당과 후보를 심판한다. 4) 5월 안전행정부 앞 간부결의대회를 통해 공동투쟁을 결의한다. 5) 9월 전체 공공기관 노동자들과 함께 정부의 공공부문 정상화를 분쇄하기 위한 총궐기 투쟁을 전개한다. 6)지방공기업 가짜 정상화에 대한 대응과 함께 경영평가, 예산편성기준에 대한 공동대응, 공동투쟁을 추진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