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조희연 민주진보 서울교육감 후보가 서울 풍문여고 앞에서 노란 비행기를 접어 날리고 있다. ⓒ 윤근혁

“돈보다 아이들이 먼저다.”
  
22일 오전 청와대 근처에 있는 서울 풍문여고 정문.
오는 6월 4일 치러질 서울교육감 선거에 민주진보 단일후보로 나선 조희연 교수(성공회대)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 길바닥에 무릎을 꿇고 이 같은 글귀를 노란 종이에 적었다. 이어 30여 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자신의 소망을 적은 노란 종이로 비행기를 접어 하늘로 날렸다.

“학생안전 위해 착한 규제 지키겠다”
  
이날 오전 11시 아침 유세를 마치고 첫 기자회견을 위해 풍문여고에 도착한 조 후보는 “학교 앞 떡볶이도 ‘불량식품’이란 이유로 단속하던 박근혜 정부가 규제 완화란 이름으로 학교 앞 호텔 신축을 허가하는 등 학생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면서 “학생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착한 규제’를 지켜 학교주변을 ‘교육 그린벨트’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조 후보는 ‘착한 규제’란 글귀가 적힌 고무망치로 ‘규제 완화’라고 적힌 팻말을 내리쳤다. 
 
이날 풍문여고의 김길동 교감은 기자회견 직전 길거리에서 만난 조 후보에게 “학교 앞 호텔 신축에 찬성하는 교직원은 없다”고 말했다.
 
풍문여고 정문 맞은편 약 20m 떨어진 곳에는 현재 한 대기업이 관광호텔 신축을 게획 중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3월 “규제는 쳐부숴야 할 암덩어리”라며 철페해야 할 규제의 대표적인 사례로 이 호텔을 언급했다. 이에 따라 서울교육청은 학교정화구역 안에호텔 신축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문용린 후보는 홍익대 근처에서 출정식
  
한편, 보수 성향의 서울교육감 후보인 고승덕·문용린·이상면 후보도 이날부터 선거전에 본격 뛰어들었다. 고 후보는 이날 오전 7시부터 노량진 고시촌을 방문해 수험생들을 만나 고충을 들었다. 이어 출근길 시민들에게 명함을 나눠줬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강남역 거리유세를 시작으로 오후 5시 홍대 근처에서 선거 출정식을 열 예정이다. 이 후보도 이날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