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언론을 방패막으로”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권영희)가 9일 청와대 홍보수석에 윤두현씨가 임명된 것과 관련 한심하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YTN지부는 “(윤씨가) 중요한 사안마다 정치적 편향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공정보도의 근간을 무너뜨려 YTN 내부에서 ‘5적’ 중 1명으로 지목되기도 했다”며 “이런 인사를 국민과 소통을 책임지는 홍보수석으로 임명한 것은 박근혜 정부가 지금까지의 불통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YTN지부는 이어 “공정보도와 관련해 지탄받았던 인물을 권력의 핵심으로 발탁했다는 것 자체가 청와대 스스로 언론을 방패막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며 “그동안 YTN 보도가 정부의 입맛에 잘 들어맞았고, 언론사 YTN을 제대로 통제해 온 것에 대한 보답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청와대는 8일 이정현 홍보수석 후임으로 윤두현 디지털YTN 대표 이사 겸 사장을 내정했다. 청와대측은 “윤 후임 홍보수석은 YTN 정치부장과 보도국장 등 오랜 언론인 생활을 통해 균형감 있는 사고와 날카로운 분석 능력을 발휘해 왔다”며 “정부의 국가개조작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을 설명하고,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소통의 적임자로 판단해 임명했다”고 설명했다. 

윤씨는 경북대를 나와 서울신문에서 일을 시작했고, 95년 YTN으로 자리를 옮겼다. YTN에서 국제부장, 정치부장, 국장에 이어 2013년부터 디지털YTN 대표이사 사장을 맡고 있다. 

2012년 공정보도 쟁취 투쟁 당시 YTN지부는 5적에 윤두현씨를 포함시켰다. 당시 자료를 보면 윤두현 씨는 구본홍 사장이 낙하산으로 내려오자마자 국제부장에서 정치부장을 맡게 됐다. 국제부장을 한 지 딱 6개월만의 일이었다는 것. 

윤씨가  정치 부장를 맡았을 당시  정부 비판 기사에 이명박 대통령의 얼굴을 빼지 않으면 기사를 낼 수 없다며 제작이 완료된 리포트를 불방시켰다. 또 당시 야당에서 ‘MB악법’ 저지 투쟁을 벌이자 ‘MB악법’이란 용어를 방송에 쓰지 못하게 하는 등 정권에 불리한 기사를 축소시켰다. 

배석규 사장 때 윤씨는 보도국장을 맡았다. 노조에 따르면 YTN은 내곡동 사저 의혹 문제를 제대로 제기하지 못했고, BBK 관련 리포트도 누락됐다고 밝혔다. 또 공정방송위원회 회의에서 불법사찰 관련 기사 누락 이유를 묻자 윤 씨는 ‘몰라서 못 썼다’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언론시민사회단체들 역시 윤두현 홍보수석 임명 철회를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언련은 9일 “정권 해바라기 언론인은 청와대 홍보수석 자격이 없다”며 “윤씨는 언론사를 정권에게 헌납한 대표적인 정권의 하수인이자 전형적인 폴리널리스트로 이런 자를 홍보수석으로 삼겠다는 것은 앞으로도 정권이 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같은 날 언론연대 역시“공공보도의 근간을 흔든 인물이 청와대 홍보수석이 되어 어떤 행태를 보일지는 명약관화한 일”이라며 “도대체 청와대 인선 기준은 무엇이며, 자질 검증 시스템은 어떻게 돌아가느냐”고 따졌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은 10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청운동 사무소 앞에서 ‘최악의 부적격 인사 윤두현 홍보수석 임명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