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개편 관두고 대통령 자리부터 쇄신하는 게 국민을 위한 일

일사천리다. 청와대는 내각의 중심인 총리에 참담한 수준의 극우인사를 내정하고, 이에 대해 국민적 철회 요구가 거센 상황임에도 문제될 것 없다는 식으로 잇따라 내각 개편을 발표했다. 이에 앞선 청와대 비서실 개편에서도 역시 인적 쇄신의 핵심 대상인 김기춘 비서실장을 유임시킴으로써 구제불능 청와대임을 다시 증명하고 말았다. 그럼에도 문창극 후보가 워낙 충격적인 수준의 인사인 터라 여타 후도들의 문제가 가려지는 형국이다.

 

이번 내각 개편에서 청와대는 무슨 문제가 있건 대통령이 결정하면 그만이고 서둘러 세월호 정국의 부담에서 벗어나겠다는 의도를 드러낼 뿐, 일말의 반성도 변화의 가능성도 보여주지 않았다. 김기춘 비서실장의 유임이 그렇고 문창극 후보 강행이 그렇다. 우리는 어제 논평에서 문창극 후보는 게으르고 미개한 국민을 개조하겠다며 멱살잡이를 할 인물이라 평한 바 있다. 아니나 다를까. 총리 후보가 된지 하룻만에 문창극은 자신의 발언을 보도한 언론을 손보겠다고 나섰다. 이게 청와대의 수준이다.

 

오늘 발표된 개편 내각은 전반적으로 쇄신이라고 평하기에 민망한 카드 돌려막기 수준이다. 노동부장관 또한 그 범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기권 노동부장관 후보자는 별다른 특징이 보이지 않는 실무형인사로서, 노동정책 역시 변화가 없을 것임을 암시한다. 전 방하남 장관의 경우처럼 무색무취의 청와대 들러리를 세운 느낌이 강하다. 박근혜 정권은 결국 노동계와는 적대적 관계를 지속하고 친기업정책을 고수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박근혜 정권의 바닥을 드러내는 인사참사가 계속되고 있다. 기대할 것도 없으며 평하자니 절망이다. 아무래도 대통령 자리부터 쇄신하는 게 국민을 위한 일이지 싶다.

 

 

2014. 6. 13.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