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법외노조 1심 선고 “25년 역사 중 이만큼 단결된 적 드물어”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의 올바른 해결-법외노조 철회를 위한 전교조 위원장 단식농성'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6월 19일 전교조 법외노조 판결이 예고됨에 따라 전교조가 또다시 노조탄압의 대상이 되고 있다"면서 "우리는 사법부가 정치적 판단에 흔들리지 않고 오직 법리적 판단으로 독립성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 2014.6.9/뉴스1

 김정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은 16일 “오는 19일 전교조 법외 노조 판결을 앞두고 국회와 정치권, 박근혜 정권의 결단을 촉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며 지난 9일부터 ‘철야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민라디오 ‘조상운의 뉴스바-초대석’과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9월26일 박근혜 정권의 법외노조 통보 이후에 낸 가처분 신청에서 법원은 이를 받아들였다”며 “가처분 신청을 인용했던 법원의 입장이 그대로 반영된다면 승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교조 25년 역사 중 조합원들이 이만큼 단결됐던 적도 드물다”며 “어떤 피해를 감수하더라도 전교조를 지켜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권의 탄압이 워낙 부당하고 교육정책이 교육을 말아먹고 있는 형국이라는 것을 조합원, 학부모, 시민사회단체가 인정하고 있다”며 “위원장으로서 책임은 막중하지만 그렇게 발걸음이 무겁지만은 않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개각에 대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반성은커녕 사실상 국민에게 전쟁을 선포한 것과 다름없다”며 “친일독재 역사관에 맞서 싸워야 할 전교조의 책무가 더 높아졌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감 직선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는 대통령 직선제 이후 민주화 투쟁이 얻어낸 민주주의의 소중한 산물”이라며 “교육감 직선제 폐지는 대통령 직선제를 폐지하자는 얘기와 동일한 맥락”이라고 비판했다.

☞ 2014-06-16 국민라디오 ‘조상운의 뉴스바-초대석’ 팟캐스트로 듣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