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이랜드투쟁·대선방침 등 결정…민주노총 11월 전국노동자대회 20만 조직화여부 주목

[사진1]
[종합]민주노총이 추석대목 이랜드투쟁과 비정규법 전면재개정 쟁점화 및 대선방침 등 굵직굵직한 하반기 사업을 심의 확정한 가운데 오는 11월 11일 전국노동자대회 20만(조합원과 가족) 조직화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3일 오후2시 김포시 효원연수문화센터에서 제17차 중앙집행위원회(1박2일 수련회)를 갖고 하반기 사업계획과 이랜드투쟁 향후 계획 보완 건 등 주요안건을 심의 처리했다. 이번 안건들은 오는 11일 제42차 대의원대회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에 따르면 하반기 사업은 크게 4가지 사업으로 요약된다.

우선 11월 10~11일 예정된 △2007 전국노동자대회를 대규모로 치른다는 계획이다. 목표 참가자수는 조합원과 가족을 포함 사상 최대인 20만 명으로 잡고 있다. 이를 위해 1단계로 10일까지 기획팀 구성과 조직화계획을 수립하고 2단계인 11월 9일까지 약 60일간 연맹과 지역본부를 총가동해 조직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또 △비정규법 전면재개정 문제를 최대한 쟁점화 해낸다는 계획이다. 이는 최근 사회쟁점화로 대두된 이랜드투쟁과도 맞물려 있다. 이에 이랜드투쟁을 최대한 중점 지원함으로써 오는 10월 중순 예정된 전국비정규노동자대회를 거쳐 10월말~11월초 민주노총 총력투쟁과 연계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때 대선정치 쟁점화를 위한 대선후보 공약화, 기자회견, 시국농성 등 다양한 사업이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12월 대선정국을 앞두고 민주노동당을 중심으로 하는 △정치세력화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 조합원이 1공약을 제안하도록 하고 각 조직과 현장에서는 노동공약과 정책에 대한 광범위한 토론을 조직해 민주노동당과의 결합을 높인다는 계산이다. 특히 전 조합원과 가족의 투표참여 방침을 수립해 계급투표를 적극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한미FTA 국회비준 저지투쟁도 당면한 사업으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가 내놓을 국회비준동의안은 오는 15일경 발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맞물려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평화와 자주통일투쟁, 국가보안법 철폐요구 등 사업도 벌인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오는 8일(토)에는 한국진보연대에서 전국 광역별 동시다발로 ‘9.8미군강점 62년, 미군없는 한반도를 위한 평화대행진’ 행사도 마련된다.

이외에 요구별 사업으로 필수공익사업장, 교수노조, 교원노조법 등 노동기본권 투쟁과 연금, 의료법 등 사회공공성 의제화 사업 등은 산별, 연맹별로 세부계획을 확충 보완키로 했으며 현장대장정 후속사업인 혁신과제와 직선제 추진 및 노동운동혁신위원회 가동 및 재정혁신사업 등도 병행할 방침이다.

한편, 9월11일 민주노총 42차 임시대의원대회 개최와 관련해 민주노총은 산별연맹 위원장들에게 각 산별이 책임지고 대대가 성사되도록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표시작]
<b>◆11월 노대 참가인원 20만 명 어떻게 조직하나?
연맹별 단위사업장 점검 관리, 10월 말 단위노조대표자수련대회 개최</b>

오는 11월 11일 서울에서 20만 명이 모인다면 전국노동자대회 사상 최대다. 특히 대통령선거를 한 달여 남긴 시기라 정치적으로도 큰 이슈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그만큼 민주노총이 이번에 계획하고 있는 20만 명 조직화 사업은 중요하다.

최근 몇 년간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집회인원은 5~6만 명을 넘기가 힘들다. 그만큼 20만 명 조직화 사업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이번 민주노총은 20만 명을 목표로 조합원과 그 가족을 최대한 조직한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특히 이석행 위원장이 5개월 넘게 힘을 쏟아 부은 현장대장정이 이번 사업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도 주목거리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우선 ‘11월 대회 준비위원회’를 한시적으로 두고 가맹산하조직별로 대회 조직위원회를 9월초까지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방식이 민주노총 중앙에서 점검해 왔다면 이제 연맹과 산별, 지역본부에 조직사업을 최대한 맡긴다는 점에서 기존 방식과 다소 차이가 있다.

실질적인 조직화 사업을 담당하게 될 ‘조직위원회’는 연맹과 지역본부에서 각기 책임 있는 임원이 조직위원장을 담당하고 관련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준비위원장단-준비위 집행책임자-가맹 산하조직별 준비위원회로 이어지는 회의가 정기적으로 개최돼 참가단 조직화 사업을 점검하고 집행하게 된다.

이와 병행해 총연맹은 1단계로 오는 10일까지 기획팀이 구성돼 산하조직별 사전조직화를 위한 세부계획 수립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9월 초순 대회 포스터를 제작 현장에 배포하고 전국 40개 지구협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역량 강화 집중사업(8~10월), 1노조 1교육 계획 등 교육선전사업을 마련하고 있다.

이어 2단계로 오는 11일 제42차 대의원대회 결의를 시작으로 11월 9일까지 최대한 현장을 조직화하게 된다. 필요하면 각 지역별 시기에 맞게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조직적으로 결의하게 하고 조합원 등반대회 등 지역별로 대중적 결의 마당도 지원 조직케 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10월 1일~30일까지 한 달 동안을 ‘20만 조직화 집중의 달’로 선정 현장에 홍보할 방침이다. 이 기간 중 총연맹은 주간단위로 매주 금요일 오후 6시 참가단 집계현황 발표와 필요시 홈페이지를 통해 명단도 발표한다. 총연맹 위원장 및 임원들은 연맹과 지역을 나눠 집중 현장순회도 병행하게 된다.

이 기간 중 연맹과 지역본부는 매주 금요일 오후5시까지, 단위사업장에서도 매주 목요일 오후 5시까지 주간별로 참가단 명단을 집계해 체계적으로 보고 점검토록 해 책임감을 높인다는 복안이다. ‘전국노동자대회 문예경연대회 예선전’도 조직사업의 일환으로 진행시킬 계획이다. 특히 각 단위사업장에서는 △10월 1일부터 깃발과 현수막 게시 △10월 22일부터 매주 3회(월, 수, 금) 출퇴근 선전전 실시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어 11월 1~9일에는 ‘전국노동자대회 참가단 총력 조직화주간’으로 설정해 총연맹에서 매일 상황을 집계하게 된다. 연맹과 지역본부에서 올라오는 상황보고 결과를 일일이 집계해 조직화 사업에 최대한 박차를 가한다는 계산이다. 필요에 따라서는 1노조 1교육 지원사업과 현장순회를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조직화사업에 가장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단위노조대표자수련대회는 당초 지역별 개최에서 연맹별로 전환해 10월 중순까지 일정이 중복되지 않게 실시키로 했다. 산별단위 조직화가 가장 실질적이고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어 10월 25일경에는 2,300여개 단위사업장 대표자(위원장, 지부장, 분회장 등)가 모두 참석하는 수련대회를 개최해 토론과 결의를 다질 계획이다.
[표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