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구조 오보’, ‘해경 초기영상 보도 방해 의혹’ 등의 논란을 빚었던 MBC가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의 ‘기관보고’ 불출석을 하루 전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여야는 6일 MBC 안광한 사장, 김철진 편성제작본부장, 이진숙 보도본부장, 박상후 전국부장 등에 대한 증인 채택을 합의했다.

그러나 MBC는 6일 오후 “언론자유를 침해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보도의 기능을 위축시키게 된다”며 불출석을 통했다.

MBC는 세월호 국조특위에 보낸 불출석 사유서에서 “세월호 침몰사고 당일 적지 않은 언론사들과 마찬가지로 MBC 역시 ‘전원 구조’ 오보의 문제는 있었지만, 이후 보도 내용에 유의하면서 지적될 만한 오보는 사실상 한 건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 MBC는 국조 출석은 “개별적인 보도와 관련해 취재에서 방송에 이르기까지 모든 논의 과정에 대한 정치권의 조사는 언론 자유를 침해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보도 기능을 위축시키게 될 것”이며 또 “개별적 보도 내용이 정치적 입장에 따른 공방에 휘말릴 경우 앞으로 보도에서 방송사로서 지켜야 할 중립성, 객관성이 흔들릴 위험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야당 의원들은 이날 밤 긴급성명을 내고 “사상 초유의 세월호 참사 오보의 책임을 언론자유 뒤에 숨어서 모면하려는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야당 의원들은 “MBC가 7월 7일로 예정된 세월호 국정조사특위의 ‘MBC 기관보고’를 하루 남긴 6일 오후, 기관보고 증인으로 채택된 안광한 사장 이하 전원의 불출석을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며 “MBC가 세월호 국정조사의 ‘조사대상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이미 한 달도 더 넘은 지난 5월 29일이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7월 4일(금) 오후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전체 위원실에 보낸 기관보고 관련 ‘인사말씀’, ‘증인명단’, ‘보고자료’ 등을 제출하며 기관보고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다”며 “각 의원실에 사전 배포하였던, 7일 기관보고 현장에서 사장이 직접 낭독할 인사말씀에서 “사고 첫날 초기 보도에서 혼란스런 현장 상황과 엇갈리는 관련 당국의 발표 속에서 일부 오보가 있었던 것에 대해서는 희생자 유가족과 시청자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 모쪼록 문화방송은 국정조사에 성실히 임해 대한민국 언론 전반의 재난보도의 적절성과 문제점에 대해 지적되는 부분은 개선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다”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MBC의 돌연 바뀐 태도를 주장했다.

이들은 “MBC가 보낸 ‘불출석 사유서’는 단지 증인으로 나오지 않겠다는 것을 넘어 ‘세월호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는 것”이라며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법에 따라 결정한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MBC의 행태는 왜곡보도와 오보에 대한 책임 회피이며, 오만하고 초법적이고 무책임한 국정조사 거부 행태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규탄했다.

김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야당에서는) 특위 의결로 (MBC 측 증인에 대해) 동행명령을 발부하려 한다”며 “동행명령을 받고 거부할 경우 처벌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김광진 의원 제명 불응시 기관보고 보이콧’을 예고한 상황에서 동행명령 발부로 또다시 충돌할 것으로 보여 파행조짐이 가열되고 있다. 

한편 KBS는 류현순 사장 직무대행을 비롯한 임원 5명이 예정대로 기관보고에 출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삭발을 한 이성주 언론노조 MBC본부장이 지난 5월 16일 서울 여의도 MBC로비에서 ‘지금이라도 사죄해야 한다’는 손팻말을 들고 MBC의 사과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나섰다. ⓒ MBC 노조

 

   
   
   
   
▲ ⓒ 유경근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 대변인 페이스북

 

 

 

 

※ 이 기사는 제휴사인 국민TV가 제공한 뉴스입니다. ☞국민TV뉴스

☞ 국민TV 조합원 가입하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