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비대위원장 “새누리당, 당장 유가족 참여 협상해야”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일 원내대표직을 사퇴하는 한편, 문재인 의원은 “우리당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졌다. 어떤 비판도 받는다”고 밝히는 등 사실상 ‘세월호 정국’에서의 야당의 패배를 인정했다.

박 원내대표 사퇴 등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세월호특별법 협상 타결과 관련, “새누리당은 당장 추후 (논의키로 한) 유가족 참여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메일로 보낸 입장표명을 통해 “책임이란 단어에 묶여 소신도 체면도 자존심도 다 버리고 걸어온 힘든 시간이었다”고 밝힌 뒤 공식적인 사퇴 회견 없이 입장문 발표로 사퇴 절차를 갈음했다. 

그는 “세월호 비극의 한 복판인 지난 5월 8일 원내대표로 선출되던 순간부터 예감했던 일일지도 모른다”며 “다행이라 여기는 것은 유가족분들께는 매우 미흡하지만 작은 매듭이라도 짓고 떠나는 것”이라고 했다.

▲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지 167일만인 지난달 30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여야 세월호 특별법 합의안을 발표한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에게 무언가 말하고 있다. /뉴스1ⓒ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 진상 조사위원회는 가능한 빨리 출범해야 한다. 빠르게 사라져가는 증거들을 멈춰 세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그 증거들을 현명하게 붙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특별법만은 정직하게 협상하고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한다고 믿었다”며 “낯선 정치에 뛰어든 뒤 지난 10년의 경험에서 저는 소리는 요란했지만 정작 목표는 이뤄지지 않는 많은 경우를 보았다”고 했다.

이어 “2004년 국가 보안법 협상이 그랬고 과반 의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17대 국회의 검경 수사권 조정 협상이 그랬다”며 “지난해 국정원 개혁법 역시 우리가 개혁특위위원장까지 맡았지만 결국 법 한 줄도 고치지 못했다. 세월호 특별법만은 그렇게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진상 규명이 가능한 법을 가능한 빨리 제정해야한다는 일념으로 끌고 온 협상 과정에서 제가 받은 비난들 중 상당 부분에 대해 드릴 말씀도 많지만 그저 다시 한 번 용서를 구한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흔들리는 배 위에서 활을 들고 협상이라는 씨름을 벌인 시간이었다”며 세월호 특별법 협상 과정에서 자신들을 흔들었던 일부 당권주자들과 강경파들에 대한 불만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직업적 당 대표를 위해서라면 그 배의 평형수라도 빼버릴 것 같은 움직임과 일부 극단적 주장이 요동치고 있었던 것도 부인할 수 없다”며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한 지금 우리당이 겪고 있는 고통은 치유되기 힘들다는 것을 어렵사리 말씀드린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마지막으로 “‘세상에서 가장 슬픈 법’ 이름만 법일 뿐 세상을 떠난 이들에게 보내는 가슴 아픈 편지 같은 이런 법을 만드는 일은 이제 더는 없어야겠다”고 덧붙였다.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뉴스1ⓒ

한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 결과가 진실규명을 원하는 유족 요구에 많이 못 미쳤다”고 밝히면서 “청와대와 여당은 축배를 들지 모르겠다. 그러나 참사의 진실을 가리진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은 이어 “진실은 때가 되면 스스로 모습을 드러낸다. 진실에 이르는 길은 멀고 험하다. 이번의 실패가 마지막이 아닐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의지를 버리지 않는다면 끝내 진실은 제 모습을 드러낼 것”이라며 “우리 당은 그때까지 결코 멈추지 않겠다. 진실이 낱낱히 규명되길 기원하는 유족들과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