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산별/지역
700MHz대역 주파수 분배, 통신 재벌 배불리기 되나"주파수 정책 전면 재검토 하라"
  • 언론노보 최유리 기자
  • 승인 2014.10.15 10:24
  • 댓글 1

미래창조과학부의 '통합 공공망 주파수 분배(안)'이 통신편향적 정책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방송인총연합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14일 오전 11시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이익 침해하는 미래부의 졸속 주파수 정책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미래창조과학부는 '통합 공공망(이하 재난망) 주파수 분배(안)'에 대한 사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미래부는 700MHz 대역 주파수 중 20MHz폭을 재난망에 분배하겠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미래부의 재난망 주파수 분배안이 2012년 최시중 위원장 시절 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의결한 '모바일광개토플랜'을 반영한 것이라는 점이다. 미래부는 '모바일광개토플랜'에 따라 700MHz 대역 주파수의 상하위 20MHz폭, 총 40MHz 폭은 통신용으로 배정하고 나머지 대역을 분배하겠다는 방침이다.

700MHz란 아날로그 TV방송과 디지털 TV 동시 방송을 위해 사용하던 주파수 대역으로 698MHz부터 806MHz까지의 약 108MHz대역폭을 말한다. 아날로그 방송 종료와 디지털 TV 채널재배치로 이 대역이 비게 되면서 통신과 방송이 주파수 분배 문제로 대립하고 있다.

방송인총연합회와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기자회견문에서 "'모바일광개토플랜'을 수립할 당시 정부는 700MHz 주파수의 재난망 활용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며 "재난망 구축으로 기존 주파수 계획에 큰 변화가 생겼다면 '모바일광개토플랜'을 원점으로 되돌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재난망 구축에 적극 찬성하지만 미래부가 재난망을 앞세워 통신재벌의 배불리기에만 앞장선다면 더 이상 두고 볼 수 만은 없다"고 지적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일반 국민들은 주파수에 대해 잘 모르지만 주파수는 공공재이고, 공공재는 공익을 위해 쓰여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이라며 "(미래부의 분배안은) 보편적 서비스에 이용되어야 하는 주파수를 통신재벌을 위해서 분배하려는 의도라는 것이 우리의 판단이다. 2012년의 모바일광개토플랜을 전면 재검토하고 충분한 토론을 통해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은 "미래부의 정책에는 국민은 없고 오로지 사업자와 자본만 있는 것 같다"며 "재난망이라는 변수가 포함된 상황에서 주파수 분배 논의는 새롭게 시작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국민들을 위해 보편적 서비스로 추구되어야 할 영역은 사라진다는 소리"라고 강조했다.

이후삼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회장은 "지상파에서 UHD방송이 서비스 될 수 있게 할 수 있는 논의를 미래부에 촉구한다"며 "미래부가 재난망을 명분으로 주파수를 통신사에 할당하려고 한다. 재난망 구축 뿐만 아니라 공공영역에서 고품질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주파수를 할애 해야 한다. 미래부는 국민을 위한 주파수 플랜을 세워야 한다"고 전했다.

언론노보 최유리 기자  media@korea.com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론노보 최유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우리는 사기를 믿지 말자 2015-11-28 07:04:47

    우리는대한민국 대통령을 공정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우리는 공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이런 뉴스는 수상하군요

    이런 여론 조사는 신뢰성이 안간다

    김영삼 대통령이 서거전 호감도가 19프로 그런데 죽은 다음에 호감도가 51프로란다

    얼마나 미화를 햇으면 이런가 이런것도 조작하는것 같다

    우리는 공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김영삼 대통령이 죽었다고 너무 미화하는것은 안된다

    김영삼 대통령이 대한민국 민주화에 일조한것은 사실이다

    군부 독재에 너무 당해서 하나회 해체하고 노태우 전두환 감옥보내고

    그러나 대한민국 경제를 망쳐서 IMF 외환위기 발생해서 30대그룹 중 16개 그룹이 도산했고

    100만명 이상이 실업자가 되고 경제적 고통으로 자살하는 국민이 얼마나 많았던가

    김영삼 대통령 둘째 아들 김현철씨는 소통령 소리 들으면서 불법 정치자금 받아 먹고 구속됐다

    너무 미화하지말고 공과 실은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평가해야 한다

    =====================================

    우리나라 역사를 정립합시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우리민족 하늘님 하나님 기독교 도용사기금지운동

    검색해 진실을 바르게 알고 속지 말라고 인터넷으로 많이 알려주십시요

    우리나라 역사를 정립합시다

    =================================

    대한민국 국민을 바보로 알고 사기치는 한심한 목사가 있군요

    인터넷 다음 네이버 구글 검색창에서

    개독 목사 장경동은 망언은 개독 사기다

    검색해 보시고 공부하면 애도 아는 사기에 맹신바보처럼 속지 말기바랍니다

    장경동이여 대한민국 국민은 당신처럼 맹신 바보가 아닙니다
    인생을 공부하면 애도 아는 사기나 치면서 살것인가
    양심이 있으면 공부하면 애도 아는 사기는 그만치기 바란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