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차 중앙집행위원회 - 전국노동자대회, 임원직선제 세부계획 등 확정

민주노총은 16일 중앙집행위원회를 개최하여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사이버 사찰 문제와 압구정동 신현대 아파트 경비 노동자 분신 시도 등 현안에 대하여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하였다.

중앙집행위원회는 보고를 통하여 검경이 카카오톡과 네이버 밴드 등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과 압수수색을 자행했고  피의자가 가입한 밴드의 대화상대 정보와 대화내용까지 파악하고 있으며 특히 노동조합 업무 및 연대활동, 사생활 등 혐의사실과 직접 관련없는 부분까지 노출되고 이후 다른 사건에서 증거로 악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조합원의 경우 지금까지 밝혀진 것만도 양성윤 수석부위원장 등 14명이 사이버 사찰의 피해를 당했다. 이에 중앙집행위원회는 △ 압수수색 등 관련 피해 조합원 사례를 노조별로 취합하며 △ 민변 등 대책회의 진행상황에 따라 소송인단에 참여하기로 하였다.

또 지난 7일 압구정동 신현대 아파트에서 입주민의 비인격적 시달림을 견디다 못해 분신을 시도한 이OO 조합원 사건에 대하여 보고를 받고 민주노총 서울본부 관장하에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최근 새누리당이 발의한 노동시간 연장 근로기분법 개악과 정부차원에서 추진되는 시간제 일자리 쪼개기에 대해서도 민주노총 차원에서 대응하기로 하였으며 세월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광화문 농성장 유지와 조직적인 팽목항 방문을 지속하기로 하였다.

임박한 직선제와 관련해서는 유권자 명부 취합 현황 등 준비상황이 보고되었고 실무적인 준비를 위한 관련 규칙개정안도 심의되었다.

11월 8일과 9일 개최되는 ‘44주년 전태일 열사정신 계승 전국노동자 대회’와 관련해서는 △ 민주노총 19년, 투쟁과 저항의 역사를 총화하고 △ 2015년 창립 20주년을 앞둔 민주노조 운동의 새로운 도약을 선포하며 △ 계속되는 싸움과 투쟁을 결의한다는 기조 하에 5만여명의 조합원이 결집하는 대회로 치루기로 하였다. 8일은 문화제 형태의 전야제로 치뤄지고 9일 본대회는 2시부터 서울도심 곳곳에서 행진을 시작하여 4시부터 서울시청광장(예정)에서 본대회를 치룰 계획이다.

한편 조직갈등 문제로 야기된 일부 조직 구성원의 투표권 부여 여부에 대해서는 중앙집행위가 책임지고 연말까지 조직갈등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이와 별도로 임원과 상무집행위원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해당 조직들과의 협의를 통하여 투표권 부여 여부를 조율하기로 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