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의원, “자살 선입견 있는 사람 배제하고 재수사해야”

▲ 고 정범식 씨의 유족이 지난 9월 동부경찰서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이상원 기자

울산지방경찰청이 지난 4월 현대중공업 작업 현장에서 숨진 고 정범식 씨 사건을 재수사 하기로 했다. 지난 17일 울산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야당의원들의 집중 추궁 이후 내려진 조치다.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국감 질의 시간을 모두 고 정범식 씨 사건을 규명하는데 할애했다.

진 의원은 “한 사고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며 정씨 사고를 언급했다. 진 의원은 “한 가족에서 가장이 사망하게 되면 그걸로도 상처가 크지만 사망 원인에 따라서는 또 다른 상처를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진 의원은 “사망자가 11시 35분경에 발견되고 그날 저녁 6시경에야 사망 결정이 났는데, 오후 2시 26분에 경찰발로 자살 가능성 보도가 나갔다”고 지적했다.

또 진 의원은 “당시 사고자가 사용한 에어호스(공기주입호스)에 구멍이 났고, 숨을 쉬기 힘든 상황에서 마스크를 급하게 벗어놓고 밖으로 나온 정황이 있다”며 “죽으려고 했다면 그 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됐지 굳이 나와서 다른 동료의 에어호스에 목을 매 죽는다는 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사고 요인들을 어떤 마음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굉장히 모순적인 것이 많다”며 “자살 선입견을 갖지 않은 사람들로 따로 꾸려서 전면적으로 사건을 재수사해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당 김민기 의원도 경찰이 자살로 추정한 근거를 반박하며 재수사를 요청했다. 경찰은 정씨가 정신병원 치료 이력이 있고, 핸드폰, 카드 요금 채납 등 채무 문제, 가정불화 등의 이유로 자살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내린 바 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에 핸드폰 요금 미납자가 229만명이고, 미납 요금을 합치면 1조 5천억쯤 된다”며 “저도 카드 대금을 연체 한 적이 있다. 이게 (자살)근거가 되는건 너무 비약”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우리나라 인구의 16%가 정신병원 치료를 받았다. 그것 때문에 자살가능성이 있다고 추론하는 건 말이 안된다”고 비판했다.

김성근 울산지방경찰청장은 “카드연체, 정신병원 전력 등으로 자살 추정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울산경찰청은 21일 “의원들의 의견과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 재수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