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 행사 열어...민주노총 강력 규탄

▲ 민주노총이 30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완력으로 관철한 공공기관 가짜 정상화를 규탄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박근혜 정부가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 행사를 벌이며 ‘공공기관 정상화’ 자화자찬에 나선 가운데 민주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들이 정부의 거짓선전과 기만을 규탄하고 2단계 가짜 정상화 중단을 요구하며 향후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10월 30일 오후 3시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완력으로 관철한 공공기관 가짜 정상화, 자화자찬을 멈추라!”고 촉구하고, 상식을 넘어서는 박근혜 정부의 탄압을 넘어서기 위해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공동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오후 4시부터 정부종합청사 국제회의실에서는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 행사가 진행됐다.

박근혜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은 애초 부채문제 해결을 이유로 시작됐지만, 결국 노동조합 탄압만으로 귀결된 실패한 정책인데도 정부는 자화자찬에 나서고 있다. 아직도 정부는 모든 공공기관과 노조들에 이 정책을 강요하고 있으며, 실상은 민영화에 불과한 ‘2단계 정상화 계획’까지 논의하고 있다.

민주노총 양성윤 수석부위원장은 “가장 비정상적인 박근혜 정부가 획일적이고 폭력적인 방법으로 추진한 공공기관 정상화가 저들의 계획대로는 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현장의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투쟁을 했지만 극악무도한 박근혜 정부를 막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4대강사업을 밀어붙이고 부채 56조를 늘리는 등 경제대통령이 되겠다던 이명박 대통령의 성적표가 낱낱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는 지금 박근혜 대통령은 어제 국회 시정연설에서 ‘경제’란 말을 무려 59차례나 했다”고 전하고 “얼마나 더 큰 부채를 서민에게 안길지 걱정”이라고 규탄했다.

▲ 민주노총 양성윤 수석부위원장이 기자회견 여는 말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양 수석부위원장은 “오늘을 기점으로 박근혜 정부의 파티는 끝났다”면서 “현장에서 힘차게 조직하고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의 실체를 밝히며 국민과 함께 싸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공공운수노조 김종인 직무대행은 “오히려 방만경영은 더 늘었고 부채도 더 는었는데 뭘 했다고 자화자찬인지 웃음만 나온다”고 말하고 “1차 가짜 정상화를 현장에서 막지 못해 합의를 했지만 2차 민영화 정책은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결의했다.

“사회공공성파괴 노사관계파탄 가짜정상화 규탄한다!”
“공공부문 노조탄압 박근혜정부 규탄한다!”
“완력으로 관철한 공공기관 가짜정상화 자화자찬 규탄한다!”
“공공부문 민영화꼼수 가짜정상화 중단하라!”
“가짜정상화계획 폐기하고 노정교섭 실시하라!”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은 “가장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추진된 가짜정상화로 인해 현장은 처참하게 파탄이 나 직원들 화합이 깨지고 노사관계도 파탄이 났다”고 전하고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민영화와 기능점검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특히 이날 회견에는 방한 중인 국제공공노련 사무총장이 참가해 한국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대해 국제노동계 입장을 밝혔다.

로사 파바넬리 (Rosa Pavanelli) 국제공공노련 사무총장은 “박근혜정부의 소위 정상화정책은 ‘정상상태’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하고 “그것은 노동자의 권리와 노동조합의 교섭권에 대한 노골적 공격”이라고 규탄했다.

이어 “국제공공노련은 공공기관 정상화 정책에 반대하는 한국 가맹조직들의 투쟁을 지지한다”면서 “이제, 결사의 자유, 단체교섭권, 노동기본권이 인권이며 한국의 번영과 민주주의를 위해서 필수적이라는 것을 박근혜대통령이 깨달아야 할 때”라고 비판했다. (아래 상자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 국제공공노련(Public Services International, PSI) 로사 파바넬리 사무총장이 한국정부의 공공기관 노사관계 정책에 대한 국제공공노련 비판 발언을 하고 있다. 로사 파바넬리는 "박근혜 정부의 소위 정상화정책은 '정상상태'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며 "그것은 노동자의 권리와 노동조합의 교섭권에 대한 노골적 공격"이라고 전했다. ⓒ 변백선 기자
국제공공노련(Public Services International, PSI)는 세계 148개국, 650개 노동조합, 2,000만명 공공부문 노동자를 대표하는 노동조합 국제연합조직이다.

전국공공운수노조 박용석 공공기관사업본부장은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 행사 내용과 부당성을 지적했다. 박 본부장은 “오늘 3시 국무회의에서 공공기관 부채 상위 10대 공기업에 성과급을 주고, 공공기관 성과연봉제를 확대하며 퇴출제를 늘리는 결정을 한다”면서 “공공기관 적자를 해소하겠다던 정부의 ‘공공기관 정상화’ 실체와 그것이 가짜정상화였음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관노조 현장 대표자들도 정상화 대책의 부당한 실상을 규탄했다.

보건의료노조 서울대치과병원지부 김장석 지부장은 “정부가 자신들의 잘못된 정책과 잘못된 인사로 인한 부작용을 공공부문 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면서 “국립대병원들이 지난 5월부터 교섭을 했지만 11월이 다 되도록 타결을 못하고 있다”고 전하고 “단협과 노동조건을 30~40년 전으로 후퇴시키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공운수노조 발전노조 신현규 위원장은 “조합원뿐만 아니라 비조합원과 사장 등 경영진 입에서도 ‘웃긴다’는 말이 자주 나온다”고 말하고 “공공부문 기관장들이 자리를 보전하고 이익이 될거라고 했는데 까보면 거짓말이었던 게 계속 드러나고 있으니 사장 입장이 뭐가 되겠느냐?”면서 “공공부문 실제 사용주인 정부가 뒤에 숨어서 하는 짓들을 하루속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양성윤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 김종인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직무대행은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완력으로 관철한 공공기관 가짜 정상화, 자화자찬 규탄한다!”고 말하고 “대통령 시정연설은 국민을 위한 각종 공공서비스는 과감하게 투자를 축소하면서, 공공요금은 오히려 크게 올리겠다는 발상으로 채워졌다”면서 “이런 상태에서 ‘공공기관 정상화’를 자축한다니, 제 정신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민주노총과 산하 공공기관 노조들도 일부를 제외하고는 정부의 노동기본권 탄압의 완력을 견뎌내지 못했다”면서 “자주성과 민주성을 원칙으로 활동해온 민주노조들까지 강압으로 탄압한 결과”라고 밝혔다.

회견 참가자들은 “게다가 정부는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를 운운하고 있고 그 내용은 실상 공공부문 민영화”라고 지적하고 “새누리당과 정부가 짜고, 공공기관 퇴출, 기능조정을 명분으로 전면적이거나 부분적인 민영화 정책을 추진하려하는 것”이라면서 “결국 지난해 KTX 민영화 반대 철도노조의 파업을 겪으면서, 민영화의 최대 저항세력이 노조임이 확인되자, 노조를 굴복시키기 위한 것이 1단계 정상화 대책이었음이 드러났다”고 규탄했다.

노동자들은 “민주노총과 산하 공공부문 노조는 민영화 정책에 불과한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를 저지하기 위해 다시 힘을 모으고, 시민사회와 함께 공공기관 가짜 정상화의 부당성을 알려낼 것”이라면서 “‘중점관리기관’을 넘어서 전체 공공기관에 강요되는 단체협약 개악을 막아내기 위해 끝까지 연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오늘 진행되는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은 공공기관 종사자들의 어떤 동의도 받지 못한 그들만의 잔치이며, 국제적 망신”이라고 비난하고 “정부는 강압으로 이룬 단체협약 개악을 자랑하는 민망한 행사와 민영화로 이어질 뿐인 정상화 대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민주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들이 노동자의 입장을 밝히고, 가짜 정상화 중단을 요구했다. 이날 박근혜 정부는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공공기관 가짜 정성화 대책의 성과를 자화자찬하는 '공공기관 정상화의 날' 행사를 벌였다. ⓒ 변백선 기자

□ 국제공공노련(PSI)
로사 파바넬리 (Rosa Pavanelli) 사무총장 기자회견문

저는 로자 파바넬리이고, 국제공공노련(PSI) 사무총장입니다. 국제공공노련은 150개가 넘는 국가에서 2,000만명이 넘는 공공부문노동자들을 조직하고 있는 국제산별노조연맹입니다.

박근혜정부의 소위 정상화정책은 ‘정상상태’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것은 노동자의 권리와 노동조합의 교섭권에 대한 노골적 공격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정부들은 비슷한 기법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국제금융기구들과 트로이카(유럽집행위원회, 국제통화기금, 유럽중앙은행)는 종종 이를 지원합니다. 아시아개발은행(Asian Development Bank)도 노동기본권을 존중하기 않는다는 것이 이미 폭로되었습니다. 이것은 정부가 모든 노동기준과 복지기준을 더 낮추도록 압력을 가하는, (한국의 다국적기업들도 포함된) 세계 거대기업들의 다층적 전략의 일부입니다.
 
몇몇 신흥개도국(BRIC)에서 많은 주민의 생활수준은 개선되고 있는 한편으로, 서방세계는 대공황이후 가장 큰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지역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 공공부문 고용의 규제완화
• 사회적 대화와 노사정 대화의 제도적 해체, 사용자의 자의적 정책과 선별적 해고
• 작업장 수준과 국가적 수준에서 노동자에 대한 정치적 통제의 새로운 공간 역할을 하는 새로운 노조 조직의 출현
• 선거과정에 대한 정부개입에 따른 노조의 자율성 상실, 노동조합의 설립신고 반려와 법외노조화, 파업에 대한 터무니없는 행정적 규제나 처벌(벌금)
• 저항활동의 처벌과 기소: 저항활동을 처벌하는 법률의 개정과 사법부의 자율성 결여는 사회적 동원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공공부문 단체협약의 무효화는 인기 없는 경제정책과 긴축정책에 대한 반대의견을 분쇄하기 위해 종종 사용되는 전략입니다. 그리스와 포르투갈처럼 심각한 부채가 있거나 금융경제위기의 영향을 받고 있는 국가들이 특히 그러합니다. 그러나 콜롬비아, 캐나다, 벨기에, 영국을 포함한 많은 다른 국가들에서도 동일한 정책 처방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공공부문 노동자의 단체교섭권이 법에 의해 박탈되고 있으며, 이들의 연금 권리도 짓밟히고 있습니다.

정부의 주장은 결국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됩니다. 즉 노동조합과 노동자는 임금과 노동조건에 대하여 발언권을 가져서는 안 되며, 교섭권은 없고 협의권만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공공부문의 노동조합이 더 강력하기 때문에, 현재 공격의 대상이 되어 있습니다. 공공부문 노조가 공격당하게 되면 민간부문 노조도 국가 수준에서 약화됩니다.

게다가, 소위 “정상화” 정책의 목적은 공공부문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고 공공부문 노동자의 사기를 저하시키며, 노동조합의 활동이 대중들에게 나쁜 평판을 받게 만드는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라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공공자금의 지원을 받는 공공기관을 비효율적 고비용 조직이라고 주장하여 공공기관의 평판을 나쁘게 만들기 위해 종종 사용하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공공서비스를 대대적으로 민영화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한 정책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권과 공공서비스의 질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는 파괴적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박근혜정부는 교통(철도)뿐 아니라 보건의료, 교육, 물, 에너지, 그리고 기타 필수공공서비스를 민영화하려고 합니다. 민영화와 공공민간파트너십(PPP)은 보편적 접근권을 훼손하고 공공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며,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면서도 국민과 정부에 대한 책임성을 약화시킵니다. 우리가 증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권과 노동기본권에 기초한, 인간중심적 사회경제정책을 위하여 투쟁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소수의 돈주머니만 채워주는 단기적 돈벌이 정책이 아니라 장기적 사회발전 목표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자유무역협정을 저지하고 자유무역협정에 공공서비스가 포함되는 것을 막으려는 우리의 캠페인을 통하여, 공공의 이익보다 다국적기업의 이해관계를 더 중시하는 것에 반대하는 투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정부패에 반대하고 조세정의의 실현을 위하여 투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공공기관이 제대로 관리되고 충분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노동조합은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평등이 세계적으로 심화되면서 저항과 공동행동이 더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국제공공노련은 공공기관 정상화 정책에 반대하는 한국 가맹조직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이제, 결사의 자유, 단체교섭권, 노동기본권이 인권이며 한국의 번영과 민주주의를 위해서 필수적이라는 것을 박근혜대통령이 깨달아야 할 때입니다. (끝)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