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등장한 ‘사·자·방’이라는 용어가 주말을 거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의 4대강 비리와 자원외교 실패, 방위산업 비리 의혹의 머릿글자를 딴 사·자·방 의혹을 국정조사를 통해 밝혀야 한다는 요구가 나옵니다.

여당은 공무원연금 개편안의 연내 처리에 야당이 협조해 줄 경우 국정조사를 할 수도 있다는 태도입니다.

야당은 비리 조사와 공무원연금 문제는 별개라며 ‘거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국회에 중계카메라 나가 있습니다. 곽보아 피디.

노종면 앵커(이하 노): 낭비된 혈세가 100조원에 육박한다는 사·자·방 비리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이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공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군요?

곽보아 뉴스피디(이하 곽): 네, 새정치민주연합의 우윤근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비상대책회의에서 “사자방 비리가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철저한 조사로 재발방지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우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세금을 납부하는 국민의 권리이자 국회의 책무고, 국정조사 실시로 여야가 다툴 이유가 없다”며 원내 진상조사위와 관련 상임위를 중심으로 국정조사 준비를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별도 브리핑에서 “100조원에 육박하는 혈세 낭비, ‘사자방 비리’에 대한 국정조사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 지난 금요일 여야 원내대표 협상에서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국정조사 요구와 별도로, 정의당과 참여연대, 민변은 MB 정권 자원외교 비리 의혹과 관련해 내일 서울중앙지검에 광물자원공사 김신종 전 사장, 가스공사 주강수 전 사장 등을 횡령 배임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노: 여야 원내대표 협상 때 사자방 국정조사에 대한 공감대가 있었다고 야당 대변인이 말했다는데 “여당이 사자방 국정조사를 받는 대신 야당은 공무원연금 개편안 연내 처리에 동의한다”는 일종의 거래를 새누리당 측이 제안했다구요?

곽: 그렇습니다. 어제 이후 언론에서 소위 ‘빅딜설’이 보도됐고, 오늘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이 그 거래를 제안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오후 민주연합 의원총회에서 나온 우윤근 원내대표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우윤근 /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사자방에 대해서는 반드시 국정조사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그날 합의문 안에 제가 넣었습니다. 넣었는데 논란이 오래 일게 되는데 결국은 이완구 원내대표가 ‘공무원연금도 같이 하자’, 그런데 이것은 연계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사자방 국정조사는 전 국민이 원하고, 이건 국가적 차원의 비리를 밝히는 건데 이게 무슨 거래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해서 제가 문을 박차고 나왔습니다.”

새누리당은 우 원내대표의 말을 공식 반박하지 않음으로써, 자신들이 거래를 제안했음을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우윤근 원내대표의 말대로, 민주연합은 아직까지는 빅딜에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 이 기사는 제휴사인 국민TV가 제공한 뉴스입니다. ☞국민TV뉴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