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교육대상 단 한명도 참가 안해… 주관부서 “위에서 지시하니”

 인사혁신처와 행정자치부가 2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현장 공무원들 대상 ‘공무원연금 개혁 설명회’가 시행 초기부터 무산되면서, 주관부서에서 조차 회의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BH(청와대) 지시로 인한 무리한 설명회 개최로 공무원단체의 반발만 더욱 거세지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이번엔 공무원연금 교육, BH(청와대) 지시?

인사혁신처 연금복지과 관계자는 9일 오전 <공무원U신문>과 통화에서 “위에서 홍보를 하라고 하니까 하는 것이다. 손 놓고 가만히 있을 수는 없지 않냐”며 “지자체별로 설명회가 무산되더라도 일단 추진해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실제 지난 3일 경남도청 인재개발교육원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설명회는 교육 대상자들의 거부로 연금 설명회 교육이 무산됐다. 이 교육은 정규 교육이 있었음에도 연금 교육을 끼워넣는 식으로 추진하려다 교육 대상자들이 반발하면서 취소됐다.

   
▲ 8일 오후 충북 청주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공무원연금 개혁 설명회가 교육 대상자들이 단 한 명도 참가하지 않아 무산됐다. 사진=공무원노조 충북본부

또한, 8일 오후 충북 청주시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공무원연금 개혁 설명회는 교육 대상자들이 단 한 명도 참가하지 않아, 무산됐다. 청주시 교육에서는 단 한명도 없는 설명회에 초반 동영상만 상영하다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노정섭 충북본부장은 “이런 교육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 참 답답하다”며 “새누리당이 발의한 공무원연금 개악안을 가지고 정부가 2중대 역할을 하는 것 뿐”이라고 비판했다.

인사혁신처 연금복지과 관계자는 “설명회 시행 전 공무원들의 반발로 긁어 부스럼을 만들 수 있다고 보고했지만, 그래도 시행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며 “각 지자체별로 시행이 어려울 것 이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지자체별 실시여부와 결과 보고에 대해 “실시하지 못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무산됐음’이라고 보고하게 될 것”이라며 “불이익이나 그런 것은 없다. 불이익을 줄 수도 없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일과 4일, 8일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열린 공무원연금개혁 교육 또한 공무원들의 저조한 참가로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2일 대전청사 교육에서는 800명을 예상했지만 130명이 참가했으며, 4일 서울청사 교육에서는 70여명 만이 참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