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차별 철폐! 고용허가제 폐지! 이주노동자 출국 후 퇴직금 수령제도 폐지! 8.30 이주노동자 행진'

▲ 이주노동자들이 '노동자는 하나다'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을 펼쳐 보이며 인종차별 폐지, 고용허가제 폐지를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 변백선 기자

저임금, 장시간 노동, 열악한 근로조건에 시달리고 있는 이주노동자들이 인권과 노동권을 무시하는 고용허가제를 철폐하고 인종차별 정책을 중단하라고 박근혜정부에 촉구했다.

민주노총과 이주노조, 이주공동행동 등 400여 명은 8월 30일 오후 서울 보신각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이주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 인권과 노동권을 보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다야 라이 이주노조 위원장은 여는 발언을 통해 "한국 정부는 이주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를 인정하고 평등하게 대해야 한다"고 말하고 "이주노동자들에게 다른 법을 적용하는 건 인종차별적이고 있어서는 안 될 일이고,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에 온 것은 일손이 모자라 우리가 필요했기 때문"이라면서 "인권과 노동권을 보장하고 한국 노동자들과 똑같이 평등하게 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 한국은 여전히 '고용허가제'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주노동자들이 힘을 합쳐 정부를 상대로 고용허가제 폐지, 노동허가제 쟁취 투쟁을 해야 모든 이주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할 수 있다"며 "그러기 위해 많은 이주노동자들이 노조에 가입하고 투쟁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우다야 라이 이주노조 위원장. ⓒ 변백선 기자

▲ 나이지리아 이주노동자들이 전통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최종진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인간은 평등하고 대한민국 헌법은 직업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데 고용허가제는 이주노동자를 고용주에게 종속시키는 불합리한 제도인 만큼 즉각 철폐할 것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말하고 "이주노조가 10년이 지나서야 노조 설립증을 받은 지금 더 많은 노조 가입과 투쟁으로 차별받는 법제도를 개선하자"고 외쳤다.

집회 도중 필리핀, 나이지리아, 몽골, 태국 등 이주노동자들이 파워풀한 음악 공연과 각 나라의 전통 무용, 밸리댄스 등을 펼쳤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한 이주노동자는 "한국인 노동자가 기피하는 업종에 고용돼 노동자로서의 권리는 커녕 임금 체불을 당하고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고 있다."며 "경험으로 비춰볼 때 사업장에서 인권 침해가 있어도 사업장을 변경할 수 없다. 고용허가제는 노예제도와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농축산업 이주노동자 노동권 침해하는 근로기준법 63조 폐지', '강제단속추방 중단', '유엔인종차별철폐위원회 권고안 이행' 등을 요구했다.

집회를 마친 이주노동자들과 연대단체들은 '노동자는 하나다'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을 펼치고 '고용허가제 폐지' 등을 주장하며 서울시청을 향해 거리행진을 벌였다.

▲ 이주노동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고용허가제 철폐하고 노동허가제 쟁취하자!"며 외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 시청을 향해 거리 행진을 하고 있는 이주노동자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