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노동자 2인 국회 앞 고공농성 “노예계약·노조탄압 중단하라!”

▲ 사진=공공운수노조
민주노총이 ‘나쁜 먹거리’ ‘노예계약·노조탄압’ 풀무원 불매운동을 선포했다. 민주노총 조합원 개인 가정은 물론 공장, 공공기관, 학교, 병원, 사무실 등 민주노총 소속 노동조합이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곳에서 풀무원 제품을 쓰지 않도록 조직적 행동에 나선다.

풀무원은 화물노동자들을 노예계약과 노조탄압으로 내몰아 착취하다 끝내 고공농성으로까지 내몰았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풀무원분회 연제복(48)·유인종(43)조합원이 지난 24일 오전 3시25분 경 도색유지서약서 폐지 등을 요구하며 국회의사당 맞은편 30m 높이 광고판에 올라 고공농성을 벌이고 있다.

‘바른 먹거리’ 운운하며 자사의 제품을 홍보했지만 그 이면에서 노동자와 가맹점의 피땀을 강요했고, 소비자들을 속여 이윤을 취했다. 풀무원의 실체를 목격한 민주노총은 소속 전 조직이 함께 하는 풀무원 불매운동을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10월 29일 오전 11시 국회 맞은 편 광고판농성장 아래 주차장에서 총연맹과 가맹조직 임원, 화물연대본부 풀무원분회 조합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어 조직적 불매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풀무원 화물노동자들은 20년 동안 월급이 동결됐고 인력이 감축되면서 노동 강도는 더 세졌다. 산재사고가 발생해도 풀무원은 나몰라라 외면했다. 제품 상·하차 작업 중 손가락뼈가 튀어나올 정도의 부상(개방성 골절)을 입은 화물 노동자에게 치료비와 요양비도 지급하지 않았다. 오히려 풀무원은 입원 기간 동안 대체인력 투입비용을 산재를 입은 노동자에게 물어내라고 했다. 그동안 풀무원은 지역 매출 1위의 세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풀무원은 화물노동자들의 노동권을 박탈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도 온갖 기만을 일삼았다. ‘바른 먹거리 풀무원’이란 광고는 완벽한 거짓말이었다.

두부, 콩나물, 유부 등 냉장 보관해야 하는 신선제품을 상온에 방치했다. 또 가맹 판매점에 대한 ‘갑질 밀어내기’를 일삼았다. 공장식 닭장에서 생산한 달걀을 친환경 달걀이라고 속였다. 카제인나트륨 등 식품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을 그릭요커트라며 허위 광고를 했다.

GMO 콩 두부에 국산콩 두부 표시를 붙여 판매했다. 그래놓고 뻔뻔하게도 GMO 콩 두부라고 밝힌 한국소비자원을 상대로 106억원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벌여 3년 간 소송을 끌다가 공개의뢰 시험 직전 갑자기 소송을 취하했다. 시간끌기로 소비자들의 망각을 유도한 것이다.

풀무원은 또 남양유업 사태와 유사한 ‘밀어내기 잡질’을 일삼았다. 우월적 지위를 악용해 무리한 판매목표를 제시하고 달성하지 못할 경우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협박했다. 가맹점에 재고가 쌓여도 밀어내기 갑질을 계속했다. 냉장식품 가맹점 창고에 계속 재고가 쌓이자 판매하는 노동자를 압박했다.

지난 9월 충북 음성군청과 음성경찰서의 불법차량 합동단속 결과 트레일러 길이를 임의로 연장하고 냉동기를 임의로 설치하는 등 불법으로 차량을 개조한 사실이 적발됐다. 풀무원은 물류비를 아끼기 위해 교통안전조차 위협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존중받는 노동자가 아닌 노예를 원하는 회사, 풀무원의 먹거리는 바른 먹거리가 아니”라면서 “노예계약서와 온갖 부당한 지시 등 사실상 종속된 노동자와 다름 없음에도 개인사업자라는 올가미를 씌워 회사로서 책임을 회피하고 사람이 다쳐도 나몰라라 하는 풀무원은 바른 회사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가맹점들에게 밀어내기 강매를 요구하고 신선도가 생명인 식품을 상온에 방치하며 유통상인들과 소비자에게까지 우롱하는 풀무원 제품은 윤리적 불매 대상”이라고 규정하고 “민주노총은 소속 전 조직이 참여해 풀무원 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노총 조합원 개인 가정은 물론 공장, 공공기관, 학교, 병원, 사무실 등 민주노총 소속 노동조합이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곳에서 풀무원 제품을 쓰지 않도록 조직적 행동에 나선다. 노동조합 강점을 살려 회사 구내식당 등에서 풀무원 제품을 거부하도록 노사협의를 요구한다. 전국 대형마트 고객들을 대상으로 풀무원 먹거리 이면에 감춰진 노동착취와 비윤리를 고발한다. 전단을 돌리고 마트 조합원들은 더 이상 풀무원 제품을 권하지 않는다.

소비자단체, 학부모단체 등 시민사회에도 불매를 호소한다. 민주노총 손길과 발길이 닿지 않는 일반 시민들에게도 홍보를 통해 풀무원 노동탄압의 실체를 알리고 소비자의 신뢰를 배신한 풀무원을 고발한다.

국제연대도 호소한다. 국제노동기구(ILO) 도로운수부문 안전보건 노사정회의는 이미 지난 10월 15일 풀무원 화물노동자 지지성명을 채택하고, 다음날인 16일 한국영사관 앞에서 노동탄압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도 개최했다.

국제적 불매도 이뤄진다. 한국을 찾은 해외 운송분야 전문가와 교수들(미국 웨안주립대 마이클 벨저 교수 등)이 오늘 농성 중인 화물연대 풀무원분회에 연대 의사를 표명했다.

민주노총은 불매운동에 앞서 풀무원에 대해 사회적 지위에 맞는 책임을 다하라며 마지막으로 성실교섭과 문제해결을 위해 풀무원에 전향적 태도를 보일 것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