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27일 오후 서울 조계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중총궐기에 대해 김현웅 범무부장관이 '법치' 운운하며 불법, 폭력 시위로 매도한 담화문을 발표한 데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규탄했다. ⓒ 변백선 기자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민중총궐기 집회에 대해 김현웅 범무부 장관이 '법치'를 운운하며 불법, 폭력 시위로 매도한 담화문 발표한 데 대해 '적반하장'이라고 규탄했다.

시민사회는 27일 오후 서울 조계사 정문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법무부 장관이 '법치'를 운운하려거든 살인 불법 진압을 자행한 경찰청장과 관련자들을 먼저 구속시켜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살인진압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공안탄압을 규탄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담화와 마찬가지로 이번 담화에서도 백남기 농민에 대한 언급, 살인 진압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 살인적 진압으로 백남기 농민이 사경을 헤맨지 보름이 다 되어가는데도 대통령, 국무총리, 법무부장관, 경찰청장 등 단 한명의 정권 인사가 얼굴 한 번 내밀지 않았다"고 규탄하고 "정당성이 결여된 공권력은 목력에 불과하다. 우리는 이미 정당성을 상실한 이 권력의 불의와 폭력에 맛전 국민의 저항권을 행사할 것이며, 이후 더 크게, 평화적으로 대중적 집회를 성사하여 이 정권의 폭주에 대한 국민의 분노를 보여 줄 것"이라고 밝혔다.

▲ 여는 말을 하고 있는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 변백선 기자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여는 말을 통해 "11월 14일 민중총궐기 때 민중들이 전달하려고 했던 메시지는 간단명료했다.”면서 “노동자들을 맘대로 해고하고 평생 비정규직으로 만드는 노동개악에 반대하고, 쌀값이 개사료 값보다 못한 참혹한 농촌 현실을 알리고, 아침 저녁으로 먹고 살려고 발버둥치는 노점살들을 용역폭력을 동원해서 마차별 탄압하는 것에 대해서 그 부당함을 절절이 호소하기 위해서 이고, 국정교과서로 역사를 왜곡하고 독재를 미화하는 잘못된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고, 1년 반이 넘도록 세월호 진상규명을 못하고 있는 잘못된 현실을 바로 잡기위해 국민들에게 이 사황들을 전달하면서 평화행진을 하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민주주의에 정면으로 역주행하는 망동을 서슴지 않았다"면서 "헌법재판소에서 차벽설치와 원천봉쇄는 위헌이라고 결정했다. 그런데도 국가 공권력이라 하면서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정면으로 거슬렀고 경찰들이 먼저 교통을 차단했다. 오히려 국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면서 폭력 난동으로, 테러집단으로 몰아가며 국민을 적대시하고 있다"고 규탄하고 "조계사까지 경찰을 투입해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연행해 간다면 거대한 범국민적 저항이 확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회견 참가자들은 시민사회 요구와 내용이 담긴 기자회견문을 조계사 주지스님에게 전달해 달라고 주문했다. ⓒ 변백선 기자

김종일 서울평통사 공동대표는 "경찰은 준사법기관이다. 누구보다도 준법을 해야 할 경찰들이 불법 폭력으로 자신들의 진압장비 규정까지 어겨가며 나이 70먹은 농민에게 직격으로 물대포를 발사한 것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규탄하고, "외신기자들도 '도대체가 있을 수 없는 일들이 한국 사회에선 종종 일아난다'는 얘기를 한다. 노동자, 농민을 비롯한 이땅의 많은 민중들에 대해서 이 정부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민중 전체를 삶의 벼랑 끝에 몰아놓는 국면으로 만들어 놓고도 대화조차 하지않는 불통정권, 그래서 대통령과 대화하겠다며 의사표현 한것을 가로막았다"고 규탄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살인진압 책임지고 대통령은 사과하고, 경찰청장 파편하라!, 공안탄압 중단하고, 집회와 시위의 자유 보장하라!, 인면수림 법무부장관은 백남기 농민에게 무릎꿇고 사죄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