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제대로 된 역사 수업 위한 교사선언, 연수 진행

▲ 교육시민단체들은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 국정 역사교과서 폐기를 촉구하는 한편 현장 대응 계획을 발표했다. ⓒ 교육희망

교육계가 국정 역사 교과서의 폐해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초등 6학년 사회 교과서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교사들은 ‘부적격’ 교과서로 수업할 수 없다면서 교과서 오류 분석 결과와 수업안 등 수업 자료를 공유하는 초등 사회과 연수를 진행하는 한편 오류 투성이 역사교과서를 따르지 않고 ‘제대로 가르치겠다’는 초등 교사 선언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교조와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네트워크)는 9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정문 앞에서 ‘박근혜 표 초등국정 역사(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 폐기 촉구 및 현장 대응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여는 말에 나선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은 “대한민국 정부수립이 1919년이라는 점이 헌법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이를 부정하고 1948년 대한민국 수립을 명시한 교과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초등 <역사>)는, 집필 기준과 필진도 공개하지 않은 채 밀실에서 비밀리에 쓰고 있는 중등 국정 역사교과서의 왜곡을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라면서 “교사들이 역사 왜곡 교과서를 고칠 것을 촉구하며 직접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식 네트워크 정책위원장은 교육부가 2014년 9월 발행한 초등 사회교과서 실험본에서 360여개의 오류와 편향성이 발견됐고 지적한 모든 내용이 수정됐지만 유일하게 고치지 않은 부분이 ‘박정희 정권을 독재정권이라고 쓰지 않았다’는 지적이라고 꼬집었다. 6학년 1학기 사회 교과서는 역사학계와 교육계의 지적에 따라 보완 과정을 거쳤는데도 여전히 124군데의 오류와 편향성이 발견되었다.
 
이준식 정책위원장은 “독재를 독재라 가르치지 못하게 해, 온 국민을 홍길동으로 만드는 것, 친일 독재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 박근혜표 국정교과서의 특징”이라면서 “교과서라는 이름을 붙이기도 민망한 잡서는 쓰레기통에 보내야 하며 불량 교과서를 교육현장에서 퇴출시키기 위해 교사, 시민단체, 역사학자들이 힘을 모으겠다”는 말로 관심을 호소했다. 
 

▲ ⓒ 교육희망

전교조는 국정교과서의 민낯을 폭로하고 ‘제대로 가르치겠다’는 교사들의 각오를 담은 초등교사 선언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경기, 전북, 광주 등 시도 지부별로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대로 된 역사 수업을 위해 지역별 교사 연수도 열 계획이다. 연수 이후에는 공동수업을 통해 국정 사회 교과서의 문제점을 알린다.
 
전교조 서울지부는 오는 19일 ‘걱정되는 초6 역사수업 함께 풀어요’를 주제로 사회교과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 김해경 서울지부 참교육실장은 “오류투성이 교과서를 두고 볼 수 없어 급하게 준비한 연수임에도 100여명이 참가 신청을 한 상황”이라면서 “연수는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 전반의 문제를 설명하는 강연과 현장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와 수업 자료 안내 등의 내용을 담을 것이며, 당장 3월부터 진행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 5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도 오류와 편향이 수없이 지적되어 교사들이 해당 부분에 정정 메모를 덕지덕지 붙여 누더기가 된 교과서를 들고 수업을 해야했는데, 정작 책임을 져야할 교육부는 학자들 핑계만 대는 등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줬다”면서 “이번 교과서는 무책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위안부 서술을 삭제하고 이승만 건국론을 반영해 헌법을 위배하는 등 ‘정권의 시녀’로서의 모습을 보이며 독재정권에 면죄부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와 네트워크는 교육부에 부적격 판정을 받은 초등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를 폐기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시도교육청에는 대안 교재 제작과 교사 연수 배치 등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했다. 나아가 ▲역사교과서 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서의 발행을 인정·자유발행 체제로 전환할 것 ▲국가교육위원회 및 사회적 교육과정위원회 신설 등을 촉구했다. 
 

▲ 전국교육대학생연합도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위안부 표현 삭제를 규탄하며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교육희망

같은 날 전국 10개 교육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전국교육대학생연합도 일본 대사관 소녀상 앞에서 ‘초등 6학년 사회교과서 위안부 표현 삭제 규탄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6학년 1학기 사회교과서는 교육부가 모든 권한을 가지는 국정제에서 교과서 내용이 정권에 의해 얼마나 휘둘릴 수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단적인 예”라면서 “내년부터 아이들이 배울 국정 중고교 한국사교과서는 집필진도, 편찬 기준도 공개하지 않은 채 비밀리에 집필되고 있어 장차 우리 아이들이 어떤 역사를 배울지 우려스럽다. 선생님이 되어 교육을 책임질 우리는 편향되고 왜곡된 역사교육을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