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백선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이 세계노동절을 맞아 노동절대회를 통해 '노동개악 폐기-노동장관 퇴진, 경제위기 주범 재벌책임 전면화,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주 35시간 노동제를 통한 일자리 만들기-나누기, 간접고용-특수고용 비정규직 및 교사공무원 노동기본권 보장 등 5대 투쟁 요구를 전면화 하고, 6월말-7월초 총파업 총력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5월 1일 오후 서울 대학로에서 '2016 세계노동절대회'를 개최하고 이와같이 밝혔다. 노동절대회는 15개 광역시도에서 개최됐고, 수도권대회에서 2만여 명이 운집한 동시에 전국에서 5만여 명의 노동자가 참가했다.

▲ ⓒ 변백선 기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대회사를 통해 "민주노총은 2016년 세계노동절대회를 맞아 노동자의 명운을 건 투쟁을 선포한다"며 "경제위기를 불러오고도 책임을 회피하며 노동자에게만 고통을 전담시키려는 재벌에 맞선 투쟁이고, 몰염치한 재벌을 옹호하기 위해 노동자-민중의 삶을 팽개치는 박근혜 정권에 맞선 투쟁이며, 구조조정에 신음하고 저임금에 고통 받는 모든 노동자를 구하기 위한 투쟁이다. 또한 노동기본권 말살과 민주노조 파괴에 맞서 싸우고 있는 노동자의 투쟁"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 노동절대회를 시작으로 구조조정이 불러올 재앙을 막고, 모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이를 위해 20대 국회 개원에 즈음해 관련 입법안을 제출하고, 7월초 대규모 총파업과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며, 오는 11월 더 큰 민중총궐기로 나아갈 것이고, 민주노총의 5대 핵심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 ⓒ 변백선 기자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연대사를 통해 "노동은 창조이고 세상의 근본이다. 그리고 노동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힘"이라며 "이 세상에서 '하늘' 대접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딱 두 개가 있다. 하나는 '밥'이고 또 하나는 '노동'이다. 밥이 하늘이고 노동이 하늘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그러나 현실은 하늘에는 수백일째 고공농성중인 노동자 밖에 없고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비정규직으로 끝없이 떨어지고 있다. 정부는 세계 위기의 책임이 노동자들에게 있고 경제계획의 걸림돌도 노동자들이며 노동자들의 대표를 감옥에 가두고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민주노총은 울산에서 노동자들의 대단결로 노동자 국회를 당선시켰고 비록 결실을 맺지는 못했지만, 전농 후보들은 농촌에 진보의 씨앗을 다시 뿌렸다. 이제 민중 총궐기로 노동자 농민 빈민이 총 단결한 것처럼 진보운동을 모두 단결시켜 진보적 정권교체를 만들어 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416 가족협의회 故임세희 학생 아버지 임종호(금속노조 조합원)씨는 "유가족들이 이제 아프기 시작해 분향소가 아니라 병원에서 유가족들을 만나고 있다. 그 치유의 책임은 정부에 있다"고 전하고 "19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만든 반쪽짜리 특별법마저도 시행령으로 가로 막았고 활동기간도 농간으로 규제하고 있다. 20대 국회가 반드시 제대로된 특별법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 변백선 기자

4.13 총선에서 민주노총 전략 후보로 당선된 창원 성산의 노회찬 당선인과 이정미, 김종대, 추혜선 정의당 비례대표 당선인도 노동절을 축하하기 위해 대회에 참석해 무대에 올랐다.

노 당선인은 "지난 총선 결과는 반노동자적 정권에 대한 국민들의 준엄한 경고이자 심판이었다"며 "총선에서 드러난 국민의 표심을 받아들여 4대 노동개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양대 지침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또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한 구속된 이들을 즉각 석방하고 어버이연합에 뒷돈을 대는 썩어빠진 전경련을 비호할 것이 아니라 민주노총과 즉각 대화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 변백선 기자

▲ ⓒ 변백선 기자

대회를 마친 2만여 명의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대학로를 출발해 종로5가, 종로4가, 종로3가, 종로1가를 거처 청계광장까지 5대요구를 형사화한 다양한 피켓과 현수막 등을 들고 가두행진을 진행했다. 또, 노조가입 필요성을 상징하는 수 백 깨의 빨간 우산 행렬로 거리 시민들에게 알려나갔다.

청계광장에서 마무리집회를 마친 후 민주노총 임원과 가맹산하조직 대표자들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청년학생들이 국화꽃을 들고 시청광장에 마련된 한광호 열사의 분향소에 헌화를 하며 세계노동절대회를 마무리했다.

▲ ⓒ 변백선 기자

▲ ⓒ 변백선 기자

▲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