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서명식 일방적 비공개 방침 내려...취재진, 취재거부하며 카메라 내려놔

ⓒ 변백선 기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최종 서명을 앞두고 각계 시민사회단체들이 서명을 중단해야 한다고 거세게 항의했다. 이들은 “만약 협정이  체결되더라도 국회의 동의권도, 사회적 합의도 철저히 무시한채 식물 대통령의 지시로 체결된 협정은 전면 무효”라고 규탄했다.

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을 비롯한 11개 단체는 23일 오전 국방부 앞에서 ‘백해무익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서명 반대 기자회견 및 항의행동 기자회견’을 열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 한반도 평화에 초래할 악영향과 한 달도 채 되지 않는 졸속적인 처리 과정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협정은 한국이 미일 MD에 하위 파트너로 편입된다는 것을 공식화하는 것이자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근간부터 뒤흔드는 조처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근 몇 년 사이 지속적인 재무장 행보를 보이고 있는 일본에게 집단적 자위권 행사의 구실을 만들어주는 꼴이라는 것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며 다음은 한일 상호군수지원협정 추진”이라고 경고했다. “한국군과 일본군이 서로 물품이나 용역 등 군수 지원을 보장하는 협정인 상호군수지원협정은 애초에 군사정보보호협정과 함께 논의되던 것인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 일본 재무장과는 별개 사안이며 정보를 교류하는 기초 단계의 협력이라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이날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를 위한 대학생 대책위’는 기자회견 중 국방부 인근 길목에서 손팻말을 들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최종 서명을 규탄하고, 항의행동 차원에서 서명식에 참여하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의 차량을 막으려 했으나 만나지 못했다.

한편, 국방부가 일방적인 서명식에 대한 취재 비공개 방침을 정하자, 취재기자들은 이에 항의하며 취재 카메라를 내려놓기도 했다.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한국사진기자협회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