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청와대의 꼼수에 말리지 말라”, “광장에서 국민과 함께 ‘즉각 퇴진’을 외쳐야”

29일 박근혜 담화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입장 발표하는 퇴진행동

박근혜의 3차 대국민담화가 발표되자 정국이 다시 요동쳤다. 촛불항쟁을 이끌어온 ‘퇴진행동(박근혜 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도 곧바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담화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퇴진행동은 “국민을 농락한 담화”로 규정하고, 더 많은 국민들이 퇴진투쟁에 나서 줄 것을 호소했다. 이에 따라 퇴진행동은 앞으론 더 확대된 평일 촛불집회를 연다고 밝히고, 오늘 7시 청계광장 인근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오늘 촛불집회에는 박근혜 담화에 대한 국민분노를 보여주듯, 평소보다 많은 2천여 명의 노동자와 일반시민들이 참여했다.

 

- 12월 3일은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 “청와대 앞 100m까지 행진하겠다”

박근혜의 오늘 담화는 촛불민심에 기름을 부을 것으로 전망된다. 퇴진행동은 오는 12/3일의 촛불집회의 명칭을 더 강경한 기조로 변경하는 등 한층 긴장된 반응을 보였다. 애초는 ‘6차 범국민행동’으로 차수만을 더해 명명된 집회였으나, 오늘 퇴진행동은 ‘박근혜 즉각 퇴진의 날’로 집회 명칭을 변경하고 청와대 앞 100m까지 행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법원의 판단이다. 관련해 퇴진행동의 법률팀장인 권영국 변호사는 법률이 허용한 최대치인 청와대 100m까지 집회신고를 내겠다고 밝혔다. 퇴진행동은 경찰이 불허하겠지만, 엄연히 법이 허용한 범위의 행진이니만큼 경찰 금지통보에 대한 가처분소송에서 법원의 승인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국민농락 담화로 30일 퇴진촉구 총파업 긴장감 고조

각 단체와 퇴진행동을 대표한 기자간담회 참석자들은 박근혜 3차 담화에 대해 한결같은 입장을 쏟아냈다. 퇴진행동 법률팀장이자 민변 소속인 권영국 변호사는 “범죄사실을 부인하고 국회에 책임을 떠넘긴 시간벌기 담화”라며 “여야 합의를 조건으로 공범인 새누리당에 시간벌기 신호를 준 것”이자 “국민을 농락한 것”이라고 밝혔다. 30일 총파업을 선언한 민주노총의 남정수 대변인은 국민이 박근혜에게 요구한 담화는 “오늘부로 하야한다. 이후 정국은 국회와 국민에게 맡긴다”였다며, “국민은 뒤통수를 맞았고 농락당했다”고 규정했다. 이어 “국회는 떠넘기기를 받지 말고, 야당은 청와대의 꼼수에 말리지 말라”며 “광장에서 국민과 함께 ‘즉각 퇴진’을 외쳐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늦은 오후 더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고, 조직 내부에 투쟁방침을 전달했다. 민주노총은 “국회 결정에 따라 물러나겠다고 하는 것은 결국 물러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또한 해체 대상인 새누리당이 버티고 선 “여야 합의를 조건으로 달아 시간 끌기에 나선 정치 술수”라며 “11월 30일 총파업을 더욱 강력하고 위력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투쟁방침을 발표했다. 30일 민주노총은 전국 동시다발로 총파업대회를 연다. 대회 후에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공범인 재벌사들을 규탄하는 행진에 나서고, 서울에서는 18시부터 시민들이 참여하는 퇴진 촉구 문화제를 연다. 이로써 30일은 퇴진정국 이후 최대 평일촛불이 될 전망이며, 담화의 영향으로 시민들의 참여도 늘 것으로 민주노총은 기대하고 있다.

 

30일 총파업과 12월 3일 촛불집회 등 박근혜 담화 대응 계획 밝히는 퇴진행동 관계자들

 

29일 2천여 명 노동자와 일반시민들이 참여한 촛불집회

 

29일 평일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