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구조조정 폐기하라! 조선소 하청노동자 대량해고 막아내자!

ⓒ 변백선 기자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이 박근혜 퇴진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의 해체를 촉구하며 여의도 전경련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1박2일 상경투쟁을 시작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광화문에서 현대 계동사옥을 거쳐 대우조선해양을 지나 청계천까지 '고용안정호'(근혜퇴진호)를 끌고 거리 행진을 진행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조선하청대책위 등이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에게 검은돈을 대주며 부패에 동참하는 전경련을 해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삼성과 현대차, SK, LG 등의 재벌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에 800억 원을 기부한 대가로 정부로부터 경제활성화법, 5대 노동개악법의 처리를 촉구했고, 성과연봉제, 비정규직 기간연장, 고령자 전문직 뿌리산업에 대한 파견 확대, 파견도급의 확장, 원샷법 등이 발의되고 처리됐다"며 "박근혜-최순실-재벌의 공모체계는 이 사회를 자본천국으로 만들었다. 노동자들의 권리는 내팽겨졌고 비정규직만 더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조선 산업에서는 노동자를 해고하고 설비를 축소하여 기업만 살리는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다"며 "조선 산업이 호황기였을 때는 돈을 물 쓰듯 하던 원청이 불황기가 되자 책임을 하청에게 떠넘기고 있다. 연간 수천 명의 하청노동자들을 길거리에 나앉게 만드는 구조조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공공부문에 도입하려는 성과급제나 일반해고제가 조선산업에도 밀고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 5만 명의 노동자가 조선소에서 사라졌다. 구조조정 된 다수는 하청노동자인데 그들에 대한 대책도 없다. 하청노동자나 물량팀 노동자는 해고되는 것이 당연한 존재들인 것처럼 버려진다. 하청노조 조합원들은 고용승계가 되지 않고, 복직판결을 받으면 회사는 폐업해버리는 상황이다.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박근혜정권 퇴진과 전경련해체, 박근혜-재벌총수 구속해야 하는 이유를 적은 종이를 전경련 머릿돌에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이들은 광화문으로 이동해 ‘고용안정호’를 이끌고 현대 계동사옥, 대우조선해양, 청계천 등을 돌며 하청노동자가 해고되는 것이 당연한 사회가 되지 않도록, 자본의 이익을 최우선에 두는 구조조정을 중단시키기 위해 박근혜 즉각 퇴진과 전경련 해체를 요구하며 정권퇴진 행진을 했다. 내일 3일은 세종로공원에서 출발해 숭례문을 돌아 파이낸스빌딩 앞으로 돌아와 광화문광장에서 재벌총수구속-전경련해체 공동행동을 진행하고 비정규시국대회에 참석한다.

앞서 지난 10월 29일 1천명의 노동자 시민들이 거제로 모여 ‘조선소 대량해고 중단과 박근혜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거제 희망버스’를 진행했다.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