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중 영어전문강사, ‘해고방침 철회’와 ‘고용보장 합의 이행’ 촉구

‘대정중 영전강 해고방침 철회 및 고용보장 합의 이행 촉구 기자회견'

제주교육청이 영어회화전문강사(영전강) 고용보장 합의를 어기고 해고방침을 정해 갈등을 발생시켰다. 게다가 교육청은 단지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비정규직 강사들을 문전박대해 비난을 사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대정중 영전강 해고방침 철회 및 고용보장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4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어 항의서한을 교육청에 전달하려 했으나 만나겠다는 약속과 달리 제주도 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감실로 들어가 문을 잠그고 나오지 않았다. 문전박대를 당한 노동조합 대표자들은 이해할 수 없다며 장시간 항의해야 했고, 그때서야 비서실에서 항의서한을 받았다.

기자회견에서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 부본부장은 “지금 민심은 박근혜 1% 독재에 맞서 불평등, 부정의 등 적폐청산을 외치고 있는데, 교육청은 민심을 거스르는 행위를 하고 있다.”며 “고용보장 합의 이행과 해고가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던 약속을 지키”라고 요구했다. 심지어 지난 해 합의는 “민주노총과 지역시민사회가 함께 관심을 가지고 만든 합의”라며 교육청이 노사를 넘어 지역사회와의 약속조차 내팽개쳤다고 강조했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 부본부장이 기자회견 여는 발언을 하고 있다.

 

기자회견문 낭독.

해고될 위기에 처해있는 조합원 당사자는 더 강하게 반발했다. “차별과 착취라는 정의롭지 않은 이 현실이 이 자리에 서있게 했다.”며 “교육청과 학교는 ‘안 된다. 모른다. 할 수 없다.’ 이 세 단어로 서로 책임만 전가하고 있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금의 상황을 심각하게 보는 것은 교육청과 일선학교가 2016년 2월 29일 영전강 고용보장 합의를 지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한 명의 해고는 모두의 해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국민이 비정규직 노동자 고용보장과 처우개선을 우리 사회의 우선 과제로 뽑는다”며 “혁신학교로 지정된 대정중학교가 비정규직 해고로 한 해를 시작한다는 오명을 쓰지 않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