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2017년 공공운수노조의 첫 집중집회는 평창이었다. 노조는 1월 17일 평창군청 앞에서 해를 넘겨 이어오고 있는 서울경기강원버스지부 평창운수지회의 파업투쟁 승리를 위한 집중결의 대회를 30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힘차게 진행했다.

파업 47일차를 맞는 평창운수지회는 지난 4월 교섭투쟁을 시작한 이래로 열악한 임금조건과 장시간 노동 등에 맞서 버스공영제 쟁취와 군단위 버스 공공성 확보를 위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100%의 지자체 보조금으로 운영되는 평창운수와 같은 시군단위 운수사업장들의 투쟁은 실질적으로 유일한 서민들의 이동수단을 지키는 투쟁이자 완전공영제로 나아가는 단초이기도 하기 때문에 새해 첫 집중집회를 평창운수 투쟁으로 진행하는 것에 의미를 더했다.

또한 동계올림픽이라는 거대한 사업을 준비하는 평창군이 운수사업자의 이익을 보전해 주기위해 노동자를 탄압하고 파업을 방해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지역 시민사회단체, 정당들과 목소리를 함께 냈다.

조상수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평창군의 책임 있는 답변과 평창운수 사태의 해결을 위한 군수의 직접 행동을 촉구하며 버스 공영제 투쟁의 선봉에 서있는 평창운수 조합원들의 투쟁을 격려했다. 한편 서울경기강원버스지부 박상길지부장은 투쟁사를 통해 평창운수와 평창군의 이번 파업사태에 대한 대응은 강원 지역 내 어용노조와 결탁한 지자체와 운수사업자들의 전반적인 흐름 속에 있다는 것을 역설했다. 박 지부장은 조합원수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진정으로 버스노동자들을 위해 투쟁하는 민주노조의 중요성에 대해 발언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부경버스지부 마창여객지회, 부경버스지부, 서경강버스지부 성원여객, 안양교통, 안양교통지회, 한성운수광명지사, 대한석탄공사 장성광업소, 인천지역버스지부, 의료연대본부, 의료연대서울지역지부, 공공운수노조 보육협의회의장,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과 사무처 등에서 투쟁기금을 전달하며 지치지 않는 투쟁을 위한 연대를 약속해 훈훈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집회 후 노조 이봉주 부위원장은 평창군수와의 면담투쟁을 진행했고 농성장의 전기 공급, 파업상황 해결을 위한 평창군수의 평창운수 본사 방문 등 다소 진전된 평창군의 입장을 이끌어 냈다. 평창운수지회는 1월 18일 오후에 사측과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 공공운수노조

 

ⓒ 공공운수노조

 

ⓒ 공공운수노조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