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지난달 3일 건설기술진흥법(이하 건진법) 일부 개정을 입법예고하고 2월 13일까지 업계의 의견을 받겠다고 발표하자,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이하 건기노조)가 폐기를 주장하고 나섰다.

 

건기노조는 정부의 건진법 개정안이 산업 안전사고의 책임을 엄격하게 하고 처벌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는 점은 동의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책임의 범위를 확정하고 책임 대상의 적절성이 보장되지 않은 점과 처벌 대상만 확대하는 것은 산업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다는 점을 들어 반대했다. 건기노조는 “발주처의 과중한 업무와 갑질에 시달리는 설계 엔지니어링 노동자들이 발주처에게 시달리게 되는 요인만 추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건진법 제 85조 개정안에 따르면 착공(현행에는 준공)부터 하자담보 기간 내에 사망 및 중대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해당 설계, 감리 노동자는 3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진다는 것이 건기노조의 지적이다. 즉 공사 기간 중 일어난 사고에도 설계 엔지니어링 노동자가 책임을 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는 설계대로 시공이 이행되는 과정에서 사고가 일어났는지, 부실시공 과정에서 사고가 일어나는지 여부를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에 분쟁만 조장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한 공사 기간 동안의 현장 안전 책임은 시공사와 발주처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설계노동자 탓으로 책임 돌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나아가 발주처와의 갑을 관계에서 을에 위치한 설계 엔지니어링 업계가 그 부담을 안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건기노조는 건진법 제 87조 2항 개정안은 “성실하게 수행하지 아니함으로써, 시설물의 구조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을 발생시키거나, 발주청에 재산상 손해를 끼친 자는” 등의 애매한 표현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책임범위를 지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발주처가 이를 악용하여 과다 업무나 책임을 질 것을 압박할 경우 설계 엔지니어링 업계와 해당 노동자는 억울하게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건기노조는 위와 같은 입장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고 해당 상임위 국회의원실에도 전달할 예정이다. 건기노조는 “업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해당 개정안을 폐기할 것”을 국토교통부에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