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특채 의혹, 진실을 밝히고 스스로 퇴진하라”

이기권 노동부 장관의 사위특채 관련해 검찰에 고발했다. ⓒ 변백선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이 사위특채 의혹을 받고 있는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을 고발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혐의는 사위특채 의혹과 관련한 형법상 업무방해 및 직권남용죄다. 민주노총은 9일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 기자회견을 통해 “사위특채 의혹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스스로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이기권 장관은 2012년 1월 8일부터 2014년 7월까지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총장을 역임하고, 2014년 7월부터 현직 고용노동부 장관을 맡고 있다. 누구보다도 객관적이고 중립적이어야 할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국민 모두가 공정하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책무가 있는데, 2015년 3월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직원채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해 자신의 사위인 박모씨가 채용될 수 있도록 위력을 행사”했고,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의 신규직원 채용업무를 방해하고 고용노동부 장관으로서의 권한을 남용”했다는 것이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지난 1월 16일 CBS 노컷뉴스가 이기권 장관의 사위 박모씨 특채의혹에 대해 보도했다. 이기권 장관은 이에 대해 해명했지만 23일 매일노동뉴스도 사위 특채채용 의혹에 대해 이 장관의 “딸과 사위가 교제하기 전에 채용이 이루어진 것으로 무과하다”고 한 해명이 거짓이라고 보도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기권 장관의 사위는 심평원에 13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채용됐다.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된 바 있다”며 “최초 계약직 채용과 정규직 전환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의 다수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관계자들이고 나머지 인사들도 노동부 산하기관 관계자였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채용절차상 공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고, 이 장관의 개입과 영향력이 없었다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상황”이라며 사위 박모씨의 채용심사 및 정규직전환 면접평가 결과가 공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검찰은 이미 수차례 민주노총이 고발한 다른 사안을 포함해, 이번 사위특채 의혹과 관련해 이기권 장관에게 엄벌에 처하라”며 “반성 없이 변명으로 일관하는 이기권 장관은 이미 범죄자”라고 강조했다.

이기권 노동부 장관의 엄중한 처벌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기자회견 여는 말을 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조세화 민주노총 법률원 변호사가 고발 취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