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항모 입항 반대 기자회견

"전쟁연습 그만하고 평화통일 연습하자!" 백운포 한미해군작전사령부를 향한 참가자들의 외침.

지난 3월 1일,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평화를 파괴하는 독수리(Foal Eagle·FE)훈련이 시작되었다. 이어 3월 13일부터는 키리졸브(Key Resolve·KR) 훈련이 시작된다. 또한 오는 3월 15일에는 미 핵항공모함 <칼빈슨>호가 부산항 입항을 앞두고 있다.

박근혜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상임대표 김재하) 소속 회원들 100여명은 3월 6일 오전 11시, 부산 남구 백운포에 있는 한미해군작전사령부 앞에서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최광섭 통일위원장은 "매화가 피는 아름다운 계절, 매년 부산에서는 끔찍한 전쟁연습이 벌어진다. 정권이 바뀌어도 미국은 변한 게 없다. 한미군사훈련은 전쟁연습에 다름 아니며 반발과 갈등만 키울 뿐이다"고 말했다.

최광섭 통일위원장은 "이제 세계의 화약고는 중동이 아닌 한반도가 되었다. 한미군사훈련은 대중국 견제용으로도 사용되며 우리 민족을 총알받이로 만들었다"면서 "국가 비상사태로 인해 나라가 초상집인데 사드배치를 강행하는 이게 나라인가"라며 분노한 뒤 "미친 짓거리 그만하고 6.15공동선언 이행하라! 미친 짓거리 그만하고 10.4선언 실천하라!"며 구호를 외쳤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이태환 통일위원장은 "전쟁위기가 고조되는 현실에서 평화를 사랑하고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의 투쟁만이 전쟁 위협을 막을 수 있다. 제국주의는 결코 스스로 변화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태환 통일위원장은 "한반도의 전쟁위기를 막는 투쟁도 중요하지만 안보심리를 조작하고 자극해 어물쩡 물타기를 시도하려는 세력들이 있다. 탄핵 인용이 머지 않았다. 이럴때일수록 박근혜 정권을 향한 촛불을 더 높이 들고 반드시 진보적 정권교체를 이루자"고 당부했다.

부산 핵항공모함 입항 반대 기자회견.

 

최광섭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통일위원장과 민주노총 이태환 부산본부 통일위원장이 규탄발언을 하고 있다.

 

장선화 박근혜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 공동대표가 기자회견문 낭독을 하고 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참가자들이 백운포 한미해군작전사령부 앞에 'NO WAR, 전쟁연습 반대, 평화협정 체결' 등의 문구가 적힌 색지를 붙이고 있다.

 

박근혜정권 퇴진 부산운동본부 공동대표인 방영식 목사가 백운포 한미해군작전사령부를 향해 태평소를 연주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