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대전본부, 대전 경총 앞 기자회견 열고, 박근혜 적페 청산 투쟁 밝혀

“국정농단 탄핵불복! 박근혜를 즉각 구속 수사하라!”

“박근혜 적폐 노동개악 지침과 성과퇴출제를 즉각 폐기하라!”

2017년 3월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민의 힘으로 파면됐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박 전 대통령의 파면은 구시대로부터, 박근혜 체제의 적폐로부터, 재벌체제로부터 벗어나 국민이 주인되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시작일 뿐"이라며 "이제는 산적한 적폐를 청산할 때"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13일 대전 경총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박근혜 구속! 적폐청산! 재벌체제 해체! 노동법 전면 개정!”을 주장하고 나섰다. 노동자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적폐인 노동개악 철회와 노동법 개정을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헌재의 박근혜 파면은 도도한 민주주의 촛불혁명의 물줄기를 거스르지 않고 정의와 상식의 판결을 한”것이라며 “‘박근혜를 파면한다’는 헌재 판결문 페이지마다 1,600만개의 촛불이 아로새겨져있다”라며 박근혜 파면이 정치권과 권력자들에 의한 것이 아닌, 촛불을 통한 온 국민의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대통령을 탄핵 한 촛불혁명은 미완이 아니라 승리한 민주주의 혁명으로 기록되어야 한다. 1000만 비정규직, 최저임금 6,470원, 유명무실 노동3권, 재벌만 독식하는 헬 조선을 탄핵하지 못한다면 박근혜 정권은 온전히 탄핵된 것이 아니다”라며 산적한 적폐 문제중 노동부문과 관련된 문제의 청산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다시 시작이다! 박근혜를 탄핵한 촛불은 박근혜 적폐청산과 노동존중 평등사회를 향해 계속 밝혀질 것이다”라며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 저임금 타파, △재벌총수 구속과 재벌체제 해체 △노조할 권리와 노동법 전면개정 △국가기구개혁과 사회공공성 강화 등을 요구했다. 또한 향후 적폐청산과 노동존중 평등사회 건설을 위한 투쟁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두발언에 나선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은 “박근혜를 파면시킨 것은 우리 국민이다. 비록 그 판결문을 헌재 소장이 낭독했더라도, 탄핵을 국회에서 표결했더라도, 그들이 박근혜를 파면한 것이 아니"라며 "우리 국민의 요구로, 주권자의 명령으로 그들이 이행했을 뿐”이라고 박근혜 파면이 주권장의 명령에 의한 것임을 분명하게 선언했다.

그는 “최저임금 1만원, 비정규직 철폐등 너무나 당연한 요구와, 박근혜에 빌붙어 뇌물주고 민원해결한 재벌해체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삼성만 뇌물주고 민원해결했는가. 현대는, 롯데는, SK는 정당한 재벌인가. 모든 재벌 대기업이 공범이다. 박근혜 적폐 청산의 핵심 중 하나는 재벌체제 해체, 전경련 해체”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노동자 민중의 생존권을 박탈해온 재벌대기업과 전경련을 비판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상재 공공운수노조 대전충남본부장은 “박근혜 파면은 민중의 힘으로 만들어낸 민중의 승리"라며 "이제 적폐청산 또한 민중의 힘으로 만들어내야 한다. 2016년 성과퇴출제 저지 투쟁을 간고하게 진행한 공공운수노조는 이제 성과퇴출제 저지를 넘어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기 위한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향후 노동자의 권리를 지켜내기 위한, 그리고 노동존중 세상을 만들어 내기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했다.

연대사에 나선 이영복 우리겨레하나되기 대전충남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재벌체제는 박근혜 적폐보다 더욱 공고한 체제일 것이다. 8.15해방 이후부터 한번도 청산되지 못한 역사가 바로 재벌"이라며 "이러한 재벌체제를 해체하는 것은 제대로된 대한민국을 세우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시작 중에 하나”라고 재벌체제 해체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들은 3월 29일 “비정규직 철폐,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재벌체제 해체, 노동법 전면 개정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대전지역에서 박근혜 적폐 청산을 위한 투쟁을 계속할 것을 선언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