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14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태평로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종편 재승인 심사 점수 공개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승인 의결을 촉구했다.

지난 2월24일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 결과가 나왔지만 방통위는 현재까지 JTBC, 채널A, TV조선 등 종편사의 재승인 여부를 의결하지 않고 있다. 함께 심사를 진행했던 보도 전문채널인 YTN, 연합뉴스TV는 재승인을 의결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재승인 재허가는 방통위 권한 중 가장 강력한 권한”이라며 “이것을 제대로 하지 않겠다는 것은 방통위 스스로 존재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그동안 650점 합격선 이상의 점수가 나올 때마다 빠르게 재승인 해주던 방통위가 뜸을 들이고 있다”며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재승인 심사 결과 한 방송사가 합격선을 넘기지 못했고, 방통위가 3월6일 JTBC와 채널A는 부르지 않고 TV조선 관계자만 불러 의견청취를 진행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이어 “불합격점을 받은 방송사는 점수대로 퇴출시키는 것이 순리”라며 “만약 방통위가 TV조선을 순순히 재승인 해준다면, 정유라 사건의 부정입학과 부정학점 사례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따졌다.

정치권에서 낙제점을 받은 종편을 비호하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일부 정치인들이 종편이 나를 봐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이번 재허가에서 살려달라는 식의 입장으로 취한다면 정말 창피한 일”이라며 “정치인들이 재승인 심사에 어떻게 개입하는 지 취재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박석운 민언련 공동대표 역시 “야권 정치인들이 정신 못 차리고 TV조선 구명 로비에 이용되고 있다고 한다”며 “우리 요구는 불합격 점수 받은 방송사업자는 불합격 시키는 것이 국민 상식에 합치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조건부 재승인’ 등의 꼼수가 나온다면 이는 국민을 배신한 대통령의 탄핵과 같이 준엄한 국민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엄중하게 경고했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재승인 기준에 미달한 낙제점을 받았다면 손을 들고 잘못했으니 종편 문을 닫겠다고 선언하는 것이 마땅한 것이 아니냐”고 말한 뒤 “방통위가 봐주기 심사 등을 한다면 재승인이 취소되도록 장기적으로 싸우겠다”고 선포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역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온갖 반칙과 특권을 이 사회에 아웃시킨다는 레드카드의 의미”라며 “이제 종편이 자행한 반칙을 청산하고, 종편에게 주어진 온갖 특혜를 걷어 들여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