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금지법제정연대 기자회견 열고 법 제정운동 선포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하라!" ⓒ 변백선 기자

노동자, 성소수자, 이주민, 장애인, 시민사회, 종교계 등 102개 단체로 구성된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출신지역, 장애, 병력, 노동 형태, 종교, 경제적 상황, 생애주기, 가족형태, 성적 지향과 성별 정체성 등의 이유로 누구도 배제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의 기자회견에서 밝힌 모토는 “평등의 날개를 펴자! 민주주의와 인권의 세상을 향한 시작,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이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차별금지법이 해결하려는 불평등 문제는 특정한 소수자 집단이 아닌 모든 사회구성원의 문제”라며 “차별은 누구도 비껴가지 않는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세월호 유가족 비난, 퀴어퍼레이드 저지, 구의역 스크린 도어 참사, 유성기업 등 노조파괴과 혐오, 이주노동자 의료보험 차별, 성차별 내용을 담은 성교육 표준안, 20대 총선에선 성소수자와 이주민 등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내건 정당의 출마 등은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밝힌 차별사례다. 이들은 “차별금지법이 없는 한국사회의 민주주의는 후퇴했고 인권의 가치는 오염됐다”고 했다. 한국은 차별금지법 제정 논의가 시작된 지 10년이 지났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모든 인권의 문제가 해결되진 않는다”며 인권 및 시민사회, 소수자 운동, 종교계 등이 연대해 차별금지법제정과 반차별 운동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적폐 중에 적폐는 차별”이라며 “국제사회도 제정을 촉구하고 있는 법이다. 1600만 명의 국민이 광장으로 나와 촛불을 들고 외친 적폐청산과 새로운 나라 건설을 위한 과제가 차별 청산”이라고 주장했다.

성공회 정의평화사제단 자캐오 신부는 “차별과 혐오는 신이 약속한 사랑의 길에 기어코 어울리지 않는다. ... 첫걸음이 차별금지법 제정”이라며 “다양성과 공존공생을 부정했던 십자군 전쟁은 지난 역사에도 실패했고 앞으로도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정연순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 회장은 “차별은 사회 구성원 모두를 분열시키고 피해자로 만든다”며 “한국사회를 다시 뒤엎는 일 중 안전장치가 차별금지법 제정”이라고 촉구했다.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 ⓒ 변백선 기자

 

차별 없는 평등사회 촉구. ⓒ 변백선 기자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재출범 기자회견. ⓒ 변백선 기자

 

“평등의 날개를 펴자! 민주주의와 인권의 세상을 향한 시작,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이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