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개혁 적폐 청산 전국 원탁회의 20일 개최...전국 언론 노동 시민사회 300여명 참여

언론개혁 적폐청산을 위한 전국 원탁 회의가 20일 오전 11시 프란체스코 교육회관에서 열렸다. 전국 언론 노동 시민사회단체 간부 300여 명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벌어진 인적 제도적 언철저히 청산할 것을 요구하는 이날 발표된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원탁회의는 이날 <언론개혁 없이는 적폐청산도 사회개혁도 이룰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하고 △언론장악 부역자 청산 △부당하게 해고된 언론인 복직 및 명예 회복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을 위한 법과 제도적 장치 마련 △방송 편성 및 제작의 내적 자율성 강화 △방통위를 민주적으로 전면 개편 △부당한 종편 특혜 환수 △신문과 지역방송 및 독립미디어 활성화 대책 마련 △지역 민방 사주의 전횡 방지 등을 요구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가짜 주인에게 아부하는 부역자들 공범들 정리하고 언론개혁을 이뤄내자”고 말한 뒤 언론자유를 위해 벽돌 하나하나를 쌓아 나가자고 강조했다.

임재경 전 한겨레 신문 부사장은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서 법과 폭력으로 언론장악을 했고, 언론 내부에서 이에 부응했다”며 “언론적폐 청산에 힘을 합치자”고 힘주어 말했다.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8.15 해방공간에서 동아일보 조선일보만이라도 제대로 응징했더라도 오늘날 언론계가 적폐의 태산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라며 “독재정권만 더한 적폐와 반민족 반통일 앞장이 세력이 됐다”고 말했다.

원탁회의 참석자들은 ‘언론자유’ ‘언론적폐 청산’ ‘해직언론인 복직’ 등을 위해 대선에 투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언론노조 간부들은 ‘반성과 함께 적폐 청산과 언론자유 쟁취’를 결의했다.

박석운 민언련 공동대표 “민주주의를 여는 것이 언론개혁”이라고 외쳤고, 이한신 MBC본부 대전지부장은 “언론장악 방지법 통과시켜서 낙하산 사장 오는 거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원탁회의는 각 대선 후보들에게 언론 청문회 실시 및 해고자 복직 등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전달하고, 광역별 유세 때 기자회견 및 피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 후보별 미디어 관련 발언과 공약을 모니터하고, 후보 초청 토론회를 추진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