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현대지부차 단체교섭 노사 상견례...사측, 제도 변경하자 집중 주장

현대자동차지부 교섭위원들이 4월20일 단체교섭 상견례를 위해 울산공장 본관으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제공

노조 현대자동차지부(지부장 박유기)가 4월20일 15시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2017년 단체교섭 노사 상견례를 열고 본격 교섭에 들어갔다.

현대자동차 교섭대표는 상견례에서 “경영환경이 어려운 만큼 올해는 비용보다 고용문제나 주간연속2교대제, 신임금체계와 같은 제도에 집중하자”고 발언했다.

박유기 지부장은 “회사 주장에 전혀 이해할 수 없는 것들도 많다”며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에 자동차 산업 고용문제를 심각하게 다뤄야하며 올해 단체교섭을 상식적인 범위 안에서 끝낼 수 있도록 회사는 노력해야한다”고 지적했다.

현대자동차지부가 4월20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2017년 단체교섭 노사 상견례를 열고 있다. 사진=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제공

현대차지부는 회사의 올해 교섭전략에 대해 “제도를 내세워 마치 교섭에서 최대한 협조할 듯하지만 결국 속내는 신임금체계를 강조하고자 하는 흑심”이라고 비판했다.

현대차지부는 앞서 ▲순이익 30%성과급(우리사주 포함) ▲완전 8/8 주간연속2교대제 ▲해고자 원직복직 및 고소고발 손배가압류 철회 ▲자동차산업 발전에 따른 고용보장 합의서 체결 ▲사회공헌기금 확대(40억원→50억원) ▲수당체계 개선 ▲타임오프관련 등 별도요구안 11가지를 전달했다.

현대차지부는 올해 단체교섭을 임기 내에 빠르게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있다. 지부는 이를 위해 예년에 비해 요구안 준비를 한 달가량 앞당겼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