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종교 노동계 사드 장비 도둑반입 규탄

미국대사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불법 반입한 사드 장비 즉각 철거하라!" ⓒ 변백선 기자

금일 새벽 국방부가 기습적으로 사드 장비를 반입했다. 성주, 김천 주민들과 원불교 교무, 시민사회단체들이 한미 정부를 강력 규탄했다. 또한 "사드 장비의 반입이 얼마나 진척이 되든, 사드 배치는 반드시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하며, 무효화 되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한 "주권과 자결권을 무시한 오늘의 이 폭거를 해결하고 사드 배치를 저지하는 데 대선후보들도 그 사명을 다할 것"을 촉구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이하 퇴진행동)과 사드한국배치저지국민행동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미국대사관 건너편 광화문광장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당국이 민심을 짓밟고 사드 배치를 못박으려 한다"며 "불법 반입한 사드 장비를 즉각 철거하라"고 천명했다.

이들은 "이번 사드 장비 반입은 사드 부지 공여에 대해 한미가 합의한지 불과 6일만에 이뤄진 것으로, 공여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도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강행된 명백한 불법 조치"라고 지적했다.

군당국과 경찰병력은 사드 장비를 반입하는 과정에서 소성리로 향하는 모든 길을 봉쇄하고 평화기도회를 진행중인 원불교 교무들과 종교인들, 주민들을 폭력적으로 끌어내는 등 탄압을 서슴지 않았다. 결국 세명의 주민들이 병원으로 후송되고 수십명이 부상을 입는 사태까지 발생했다.

한미 당국이 사드 반입의 근거로 말하는 '북한의 위협'에 대해 이들은 "(북한의 위협이나) 최근 4월 위기 또한 칼빈슨호 관련 거짓말 등 오히려 미국과 일본이 불을 지핀 사실이 속속 확인되는 등, 대선을 불과 2주 앞둔 지금 사드 장비를 기어이 반입해야 할 이유로는 결코 합당하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사드 장비를 기습 반입함으로써 대선의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사드 문제를 기정사실로 못 박으려는 한미 당국의 행태에 대해, 이들은 "우리는 민심을 외면하고 주권과 자결권을 짓밟은 조치"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박석운 퇴진행동 공동대표는 "사드 배치는 국회 비준 동의나 환경 영향 평가와 모든 법적 절차를 무시한 불법"이라며 "박근혜 적폐, 안보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우리는 다시 국민들과 함께 나설 것"을 선언했다.

수산 정상덕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교무는 "국방부는 사드 장비를 반입하는 과정에서 미사 도구를 강탈하고 50일째 철야 농성을 하던 신부님이나 주민들을 불법으로 연행했다"며 "이것은 신계엄령"이라고 규탄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미국을 향해 "바로 지난주에 사드 배치는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언급했는데 기습적으로 사드 배치를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우리 국민을 기민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퇴진행동은 사드 배치를 막아내기 위해 4월 29일에는 사드 배치 중단을 촉구하는 23차 범국민행동을 개최한다.

"사드 장비 즉각 철거!"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사드 장비 도둑 반입 강행 규탄 긴급 기자회견' ⓒ 변백선 기자

 

입장 발언을 하고 있는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 변백선 기자

 

외국 관광객들이 기자회견 사진을 찍고 있다. ⓒ 변백선 기자

 

미국대사관 앞 1인시위. ⓒ 변백선 기자

 

미국대사관 앞 1인시위. ⓒ 변백선 기자

 

미국대사관 앞 배치된 경찰들.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