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청 공무원노조 결성해 부정부패 감시해야" 주장도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지역본부가 28일 오후, 신연희 강남구청장 퇴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강남구청 앞에서 열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지역본부가 28일, 대선후보를 SNS상에서 비방하고 20억대 배임·횡령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연희 강남구청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언론에 보도된 횡령 등 배임혐의가 사실이라면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경찰 조사유무를 떠나 스스로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찰에 신 구청장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지난 25일 한 언론매체는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구청직원에게 돌아가야 할 포상금을 매월 500만원씩 빼돌려 약 3억원을 횡령하는 한편, 모 재단에 업무를 위탁하는 과정에서 19억원대의 배임을 저지른 혐의로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 구청장은 해당 보도를 강하게 부인하며 명예훼손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관련 보도가 잇따르고 있는 형국이다. 또한 신 구청장은 카카오톡 단체방에 ‘문재인은 빨갱이’ 등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를 비난하는 글을 지속적으로 퍼나른 혐의로도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 공무원노도 유완형 서울본부장은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그야말로 '부패의 종합선물세트'"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기자회견에서 유완형 서울본부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국민들이 분노하고 허탈해한 지 4개월도 지나지 않아 강남구청에서 똑같은 일이 발생했다”며 “신연희 강남구청장과 관련해 인터넷상에서는 온통 선거법 위반과 배임횡령 혐의 기사로 가득하다. 그야말로 부패의 종합선물세트”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신 구청장이 사익을 챙기고 선거법을 위반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반드시 사퇴해야 한다. 사정기관이 샅샅이 수사하고 법의 심판대에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공무원노조 서정숙 부위원장은 “구청장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하고 수십억원의 배임횡령 혐의로 수사를 받는다는, 3공화국 때나 벌어질 일이 2017년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중심지인 강남에서 벌어진다는 일이 한심하고 슬프다”며 “검찰과 경찰이 사실 여부를 낱낱이 파헤쳐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 부위원장은 강남구청 공무원들이 침묵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강남구청은 신현희 구청장 개인의 것이 아니라 강남구민의 것이다. 강남구청 공무원들이 정권의 하수인이 아니라 국민의 공무원이라면 이번 사건을 지켜볼 것이 아니라 신 구청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강남구청을 구민에게 돌려주라고 투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청지부 김경용 지부장도 강남구청 내의 자성의 목소리가 없음을 지적하며 공직내부의 부조리와 싸울 노동조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은 “백번 양보해서 신연희 구청장에 대한 혐의가 의혹에 불과하다고 해도 그런 빌미를 제공한 데 대한 책임을 져야하고 내부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나와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조가 없는 강남구 공무원 개개인이 올곧은 소리 하기 어렵다”며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본부와 함께 하자. 잘못된 공직 부조리 막아내고 국민의 봉사자로 거듭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 사진 왼쪽부터 공무원노조 서정숙 부위원장, 김경용 서울시청지부장, 정의당 송명호 강남위원장

정의당 송명호 강남위원장은 “신연희 구청장이 강남구특별자치구와 태극기 기증 모금 강제로 강남구민들을 부끄럽게 만들더니 이제는 배임혐의로 수사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다. 강남구민으로서 얼굴을 들 수 없고 이루 말할 수 없이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남구에는 공무원노조가 없다는 사실도 부끄러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그동안 강남구청은 공무원들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노동조합 활동이 억압받고 권력자에 대한 줄서기와 눈치보기가 만연하다는 소문이 자자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강남구청 하위직 공무원들이 자주적으로 노동조합을 결성해 내부에서부터 부정부패를 감시하고 공직사회를 개혁할 수 있는 주체로 나서길 바란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