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 올해 2월에도 언론중재위 통해 정정 및 반론보도 ... “제 버릇 남 못주는 행태”

 

정부와 노동계, 민심과 민주노총에 대한 보수언론의 갈라치기 시도에 민주노총이 일침을 놨다. 19일 매일경제는 ‘총파업 선언에 여론 역풍 맞은 민노총’이란 기사를 내보냈다. 이에 민주노총은 “쓰고 싶은 대로 쓰는 건 소설”이라며 사실왜곡을 비판하고, 보도의 친재벌 편향을 꼬집으며 “차라리 재벌의 기관지임을 선언하라”며 성명을 통해 반박했다.

 

- "이름부터 제대로 불러라 ... 취재도 없는 사실 왜곡"

민주노총은 매일경제 등 보수언론의 보도행태에 왜곡과 편파성이 지나치다며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왔다. 특히나 보수언론은 노동조합의 민주성을 희석시키기 위해 ‘민주노총’이란 공식 약칭을 무시하고 ‘민노총’이란 자의적 명칭으로 불러왔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이름조차 제대로 부르지 않는 것은 노동자들에게 갑질하는 재벌의 행태와 똑같다”고 평하며, 자유한국당은 왜 자유당이라고 부르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매일경제는 5월 27일 만원행동과 민주노총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를 “궐기대회”라 칭하며, 이와 함께 6월 30일 파업의 목적을 “임금‧단체협상을 위한 여론전”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취재도 없이 ... 사실을 의도적으로 왜곡했다”는 입장이다.

 

우선 27일 대회는 노동조합단체가 아닌 만원행동(각계 연대기구)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대회라 노조 고유의 기능인 임금 및 단체협상의 일환일 수 없다. 게다가 대회의 목적은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철폐 △노조 없는 국민의 노조 할 권리 등 “노동자와 국민 일반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함이자, “대다수 저임금, 미조직,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절박한 요구”라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 한상균 석방 여론 또 왜곡한 매일경제

매일경제는 또 민주노총이 정부에 교섭을 제안하며 촛불집회 과정에서 비판받은 “한상균 위원장 석방 등 생뚱맞은 협상카드를 다시 꺼내 들었다”했지만, 민주노총은 이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석방을 노-정 교섭과 사회적 총파업의 핵심 요구로 상정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한상균 위원장 석방은 국제노총 등 국제사회도 저항권 행사를 이유로 노조 대표자를 구속한 전례는 없다며 석방을 촉구할 만큼 정당한 일이라고 민주노총은 덧붙였다.

 

한상균 석방문제 왜곡보도와 관련해 매일경제는 올해 2월에도 이미 민주노총의 반박을 받은 바 있으며, 언론중재위에서 문제가 인정돼 정정 및 반론보도를 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같은 보도가 계속되자 민주노총은 성명을 통해 “재벌자본 기관지를 자임한 기레기의 제 버릇 남 못주는 행태이자, 언론권력의 펜을 노동을 공격하는 흉기로 사용한 대표적 사례”라고 규탄하고 있다.

 

민주노총 남정수 대변인은 매일경제 보도를 “새 정부와 민주노총을 갈라치기 하려는 견강부회”이자 “재벌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몸부림”이라고 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