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는 7월 18일(화) 오전 10시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1만 2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고용불안과 처우현실을 폭로하고 우정사업본부와 정부 일자리위원회에 제대로 된 비정규직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전국공공운수노조 조성덕부위원장은 “우정사업본부가 계속 살인을 저지르고 있다. 집배노동자들이 계속 죽어가기 싫다고 외치면서 싸우고 있는데도 진정한 대책이 나오지 않는 것은 ‘살인’”이라며 최근 죽어간 집배원들을 애도하며 빠른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조 부위원장은 남아 있는 안양우체국 동료들에게 정규직-비정규직 가릴 것 없이 심리치유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 역시 대책으로 빠르게 실행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현장이 없는 일방적인 정규직화와 자회사 설립은 원천무효”라며 “당사자인 전국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와 이야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재택집배원지회 유아 지회장은 “재택집배원이 노동자라는 것은 상식”임을 강조하며 이번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대책에 재택집배원은 제외되어 있는 문제를 지적했다. 또한 “재택집배원들은 일반 집배원들과 다르지 않다. 다리 다쳐도 나와서 현장에서 배달해야 하고, 발톱이 빠져나갈 정도로 걸어 다녀도 일해야 한다. 죽도록 일하다 죽지 않도록 투쟁 할 것”이라며 현장의 상황을 전달했으며, “재택집배원 근로에 훼손없이 현존하는 업무 그대로 전원 283명의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이에 “우정사업본부장과의 면담을 요청”했다.

우체국시설관리단지회 광주전남북지역 박호권 본부장은 “우체국에서 일한지 10년 9개월 되었는데, 이제 막 들어온 사람과 월급이 똑같다. 134만원. 아무리 10년을 노력해도 변함이 없다는 것은 우정사업본부의 모순”이라며, “금융경비는 129만원이라는 제일 적은 임금을 받고 있는데 이것으로는 살 수 없다.”고 현실을 전달했다.

또한 “현장의 요구는 우정사업본부 자회사 우체국시설관리단 소속이 아닌 우정사업본부 직접고용”임을 밝히며, “우정사업본부는 여러분은 우리의 가족이라고 거짓말을 해왔다. 이제 우정사업본부와 미래부 장관에게 현장에서 일하는 2500명 비정규직 노동자를 직접 고용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집배노동조합 김재천 사무국장은 현장발언을 통해 “장시간-중노동에 비정규직 차별까지 삼중고”를 겪고 있는 비정규직집배원의 문제에 대한 발언을 이어갔다. “전체 집배인력(직/간접 포함)은 1만 8500여명이 있고, 그 중에 비정규직이 35%”라며, “최근 이야기되고 있는 집배원 증원이 간접고용 중심인 것은 집배원들을 죽음으로 또 다시 내모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부에 “국가가 먼저 모범을 보여서 우정사업본부 1만 2천여명이 넘는 비정규직을 한꺼번에 정규직해서 함께 살 수 있는 우체국을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이중원지부장은 “전국우편지부가 투쟁하는 목표는 빼앗겼던 권리를 되찾는 것”이라며 발언을 시작했다. 이중원지부장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이 국가공무임을 정당하게 인정’ 할 것,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 보장’, ‘우정사업본부 적폐청산과 차별철폐를 통한 민주적인 우정사업본부 운영(직접고용, 투명한 운영) 요구’,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과 상관없이 법원판결로 노동자임을 인정 받은 재택집배원 즉각 직접고용 정규직화라는 통큰 결단’ 등을 촉구하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안>을 발표하며, “우정사업본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세부이행 협의를 전국우편지부와 우선 대화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후 노조 조성덕부위원장과 전국우편지부 이중원지부장은 현장에 나온 우정사업본부 노사협력팀에 요구안을 전달하고 기자회견을 마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