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보건의료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입장 발표 기자회견

부산경실련, 부산참여연대, 부산사회복지연대, 인도주의 실천의사협의회, 금정구 민주단체협의회, 보건의료노조 부산지역본부, 민주노총 부산본부 등 약 20개 부산지역 보건의료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소속 회원 약 50명은 7월 18일(화) 11시, 부산시청 앞에서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부산지역 보건의료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취지발언에 나선 보건의료노조 부산지역본부 윤영규 본부장은 “침례병원이 지난 14일 파산선고가 났다. 전시때부터 부산의 주요한 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해 온 침례병원의 휴업과 파산으로 응급의료가 필요한 시민들에게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700여명의 직원에 가족까지 한다면 3천여명이 침례병원파산으로 고통받고 있고 주변 상가 또한 폐허화 되면서 고통받고 있다. 공익적 병원을 설립하여 침례병원의 폐업 등으로 주민의 건강을 위한 의료서비스가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시와 정부가 적극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은주 금정구민주단체협의회 사무국장은 “금정구 구민으로서 침례병원의 부제로 인한 의료공백이 심각하다. 양산과 동래의 대동병원이 있기에 큰 영향이 없다는 사람들이 있으나 분초를 다투는 응급치료를 5분 거리에서 20분, 30분 거리로 가야된다는 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시와 구청은 시급하게 현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재범 보건의료노조 침례병원지부 지부장은 “침례병원 노동자들은 8년 동안 임금인상 없이 4년 이상 임금 체불을 감내하면서 병원을 살리고자 노력해왔다. 시민들의 의료서비스 공백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침례병원의 파산이 곧바로 침례병원이 수행해왔던 지역거점병원의 역할의 파산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25만 금정구 지역주민을 비롯한 동부산지역의 부산시민들은 가까운 곳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 이 권리는 온전히 보장되어야 한다. 침례병원은 새로운 공익적 지역거점 종합원병원으로 탄생해야 하며 시민을 위한 공익적 병원 설립을 위한 인수로 이어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산지역 보건의료단체 및 시민사회단체는 7월 18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부산시민의 생명과 건강권확보의 차원에서 중앙정부와 부산지역사회(지방정부, 지방의회, 정당, 의료계, 학계, 전문가, 시민사회)가 올바른 대안을 마련하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해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