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8.15 전국노동자대회 및 8.15 번국민평화행동 개최

ⓒ 변백선 기자

민주노총이 광복 72주년을 맞아 ‘8.15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고 △한미연합 전쟁연습 즉각 중단 △사드 대신 평화협정체결 △일제 강제동원 역사 사죄 배상 △6.15공동선언 이행과 제재 말고 대화 등을 촉구했다. 이날 민주노총 조합원 2천여 명과 성주·김천 주민들이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15일 오후 2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북미간 강대강 군사적 대결을 완전히 끝내려면 ‘한반도 평화협정체결’을 위한 즉각적인 평화협상을 게시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임을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는 “남북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평화 특사’를 즉각 파견하고, 대화를 위한 진정성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평화는 생존”이라며 “지금 당장 한미합동 군사훈련 중단을 선언하고, 한반도 정세를 남북이 주도하는 평화의 한반도 정세로 바꿔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북미간 대결이 한반도를 벼랑 끝으로 내몰아 한바도 전쟁설로 확산되고 있다. 한반도에 또다시 전쟁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곧 재앙이다. 다음주부터 을지포커스 한미군사훈련이 시작되면 지금보다 더 심각한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며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과 북핵실험 동결로 서로의 위협을 감소하고 협상이 시작돼야 한반도 비핵화도 논의할 수 있다. 대화가 시작돼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평화협정 채결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 우리는 정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원한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트럼프와 통화한 문재인 대통령은 군사훈련을 일시 중단하고 대화를 시작하자고 제안했어야 한다”면서 “북은 ‘한·미 훈련 중단하면 핵·미사일 실험 멈추고 대화’ 할 수 있다고 제안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한미당국은 군사 훈련을 중단하고, 북도 이에 상응한 조치를 취해 평화를 위한 대화와 협상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노동자대회에는 ‘군함도’라 불리는 일본 하시마의 탄광마을에서 6년간 어린 시절을 보낸 강제징용 노동자 2세 구연철(87)씨가 참석해 무대에 올라 “군함도는 우리 민족에 아픈 상처를 남긴 곳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제가 학교를 가면서 보면 밥을 얻어먹기 위해서 밥그릇을 하나씩 들고 일렬로 서 있는 강제징용 청년들의 모습을 볼 때 너무나 처참했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투쟁결의문을 통해 “우리가 광복절을 기념하는 것은 나라와 민족의 주권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잊지 않고 기억하기 위함”이라면서 “일제 식민지로부터 해방 되었지만 외세가 강요한 분단은 우리 민족의 삶을 억압하고 고통 속에 내몰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 한반도를 뒤덮고 있는 심각한 전쟁위기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민족상잔의 전쟁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자주없이 평화없다’는 가치아래 ‘주권회복과 한반도 평화’ 투쟁을 전국적으로 전개할 것 △‘사드 대신 평화’라는 국민적 요구를 모아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투쟁을 전조직적으로 전개할 것 △친일청산과 역사 바로세우기를 통해 일제 강제동원 역사에 대해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반드시 받아 낼 것 △6.15 10.4 공동선언 정신을 이행하고 조국 통일의 대전환기를 열어낼 전민족대회 성사 투쟁을 남북 해외 동포들과 손을 잡고 힘차게 전개해 나갈 것 등을 결의했다.

‘민주노총 8.15 전국노동자대회’를 마친 후 바로 같은 장소에서 ‘8.15 범국민평화행동’이 이어졌다. ‘주권회복과 한반도 평화실현 8.15 범국민 평화행동 추진위원회’(이하 8.15대회 추진위)주최로 열린 8.15범국민대회는 노동자, 농민, 빈민, 여성, 청년 학생 등 각계 대중 단체 1만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집회를 마친 후 미국 대사관 앞에서 사드 철회!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위안부 야합 파기!를 외치며 1천개의 북과 촛불을 상징하는 1만개의 빨간우산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8.15대회 추진위는 대회 결의문에서 “최근 미국 정부는 예방전쟁, 한반도에서의 무력 사용을 운운하고 있으며, 촛불 정부를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는 청산해야 할 박근혜 정권의 한미동맹 강화 정책, 일방적 대북적대정책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그 누구도 한반도에서 전쟁을 일으킬 권리는 없으며, 일촉즉발의 군사적 위기앞에서 적대적인 전쟁연습은 중단되어야 마땅하다”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중단과 북한과의 관계정상화, 평화체제 구축을 향한 대화와 협상을 시작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한반도 방어에는 아무런 쓸모도 없는 사드의 망령이 이 땅을 떠돌고 있다”며, “미국 정부는 한반도 사드 배치 강요를 중단하고, 문재인 정부는 전면재검토 공약에 따라 사드 가동을 즉각 중단하고, 사드 배치를 전면 철회하라!”로 요구했다.

아울러, “미국의 입맛에 맞춰 일본 재무장과 자위대의 한반도 진출을 뒷받침하고 한미일 동맹을 완성시키려는 의도아래, 한일 ‘위안부’ 합의와 한일군사정보협정이 강행되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최악의 외교참사인 한일 ‘위안부’ 합의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즉각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법원은 6월 24일 허용했던 미일 대사관 앞 인간띠잇기를 ‘국제정세’와 ‘대사관 직원들의 불편’이라는 불합리한 이유로 금지했다. 이에 대해 “중대시국을 이유로 집회시위를 금지하고 위수령, 계엄령, 긴급조치를 남발하던 독재정권의 행태와 다르지 않다”며, “미 대사관이 직원들을 공휴일에 출근시켜 집회를 막으면 되므로 이번 결정은 대사관 앞 집회를 원천봉쇄한 것”이라고 규탄하였다.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 변백선 기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