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노조 장애인사랑나눔콜센터지부 대전시청 앞 천막농성 시작

사진=민주노총 대전본부

대전광역시청 북문 앞에 천막이 한동 들어섰다.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는 공공기관이 직접 운영해야 합니다”, “12년을 근무해도 계약직! 고용불안 야기하는 민간위탁 중지하라!”, “일방적인 부당인사! 주먹구구식 운영! 노동자 협박 일삼는 민간위탁 운영 이제 그만!”등 현수막과 피켓을 통해 그들은 교통약지이동지원센터의 민간위탁이 아닌 대전광역시 직접운영 혹은 공공기관 운영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21일 11시 30분부터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대전광역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공공기관 운영을 촉구했다. 희망노조에 따르면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대한 공공기관 운영이 거의 확실시 되었었는데, 특정 집단의 로비와 국회의원등의 개입으로 인하여 현재 민간위탁이 다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여는발언에 나선 이경수 지부장(희망노조 사랑나눔콜센터지부)은 “촛불혁명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일성이 공공기관에서 비정규직을 없애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대전시청 또한 위탁운영되던 사업을 직접 운영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특정 집단에게 위탁하겠다는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습니다.”라며 “선거를 바라보고 특정 집단에게 특혜를 주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습니다. 대통령의 공약대로 공공기관이 직접 운영해야 합니다.”라며 내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민간위탁이 아닌 공공기관이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민주노총 대전본부

이어서 발언에 나선 이대식 본부장(민주노총 대전본부)도 “장애인 뿐만 아니라 교통약자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이용대상이 확대된다고 합니다. 사회공공서비스는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전체의 공공성의 강화를 위해 정부가, 지자체가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이런 사업에서조차 민간위탁을 통해 고용불안을 야기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비정규직 제로 시대’는 멀어지기만 할 것입니다”라며 공공기관의 직접 운영을 촉구했다.

이어서 발언에 나선 김창근 준비위원장(새민중정당 대전시당), 유석상 대전시당위원장(민중연합당 대전시당) 또한 “정부가 약속한대로, 시청이 약속한대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공공기관에서 직접 운영해야 합니다. 그것이 교통약자들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고,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실현할 수 있는 길입니다. 그 길에 진보정당도 함께 하겠습니다”라며 이용자의 편의와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서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공공기관이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대전시청 북문 앞에 천막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대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공공기관 직접 운영”이 공식화될 때까지 시청 앞에서 교통약자이동편의 증진과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