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대책위가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보건의료노조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는 8월 22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산한 침례병원을 대신할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공공병원을 설립하라”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지난 7월 14일 부산지방법원이 침례병원에 대해 파산을 선고한 이후 40일이 되고 있다. 지역거점병원의 파산으로 심각한 의료불편을 겪고, 응급의료센터가 사라져 생명권을 위협받고 있는 금정구민들과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하루빨리 의료불편을 해결하고 공공병원 설립을 호소하고 있지만, 정부와 부산시 당국, 그리고 정치권은 여전히 무관심과 방치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민대책위는 문재인 정부와 부산시, 정치권이 대책과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어 시민대책위는 “우리는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지역의료 문제를 해소하고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공공병원을 설립하기 위한 10만 서명운동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와 청와대 면담을 추진할 것이다.

또한, 부산시가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지역의료 문제를 해소하고 조속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문재인 정부와 구체적 협의에 나서도록 촉구하는 활동에 나설 것이다. 아울러 금정구의회와 부산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와 예산활동, 국회 국정감사와 예산활동을 계기로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지역의료 문제 해소와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총력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윤영규 보건의료노조 부산지역본부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 보건의료노조

시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지역의료 불편 해소와 응급의료체계 정상화를 위해 현장실사단 파견하고 공공병원 설립 위한 구체적 방안 수립하라 ▲부산시는 부산시의회, 금정구, 금정구의회,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등이 참가하는 TF팀을 구성하고,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해 문재인 정부와 구체적인 협의에 착수하라 ▲부산시의회와 금정구의회는 침례병원 파산에 따라 발생하고 있는 지역의료 문제의 조속한 해결과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특별결의문을 채택하고, 지역주민의 여론 수렴과 공공병원 설립 공론화를 위한 실질적인 활동에 나서라 ▲정당과 정치인들은 지역저점 종합병원 파산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의료접근성 문제 해결과 중단된 응급의료체계를 시급하게 정상화하여 지역주민의 생명권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자신들의 최고 사명이라는 것을 자각하고 조속한 사태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라며  "정부와 부산시, 정치권이 추석 전까지 공공병원 설립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시민대책위는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지역의료 문제 해소하고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10만 서명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