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복수 대전노동청장 해임 요구 기자회견…“자본 편드는 실무 책임자 적폐가 노동적폐”

10월30일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서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오복수 대전고용노동청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성민규

금속노조가 10월 30일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의 안전보다 자본의 이익을 보호하는 오복수 대전고용노동청장의 해임을 촉구했다.

한국타이어 금산공장에서 지난 10월 22일 정련공정에서 일하는 32살의 노동자가 컨베이어벨트와 롤 사이에 끼어들어가 현장에서 사망했다. 사고는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끊어진 고무 원단을 끄집어내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사람이 하기에 위험한 일로 마땅히 기계로 해야할 작업이었다. 사고 즉시 양장훈 노조 대전충북지부 한국타이어지회장이 현장 상황을 확인하려 했으나 사측의 방해로 현장에 접근하지 못 했다.

노조, 대전충북지부, 한국타이어지회는 이번 중대재해와 관련해 10월 24일 대전고용노동청 앞에 천막 분향소를 설치하고 ▲대전공장 전수조사 ▲작업중지권 해제와 연장 결정에 노조 의견 반영 ▲목격조합원 두 명에 대한 심리치료와 대책 마련 ▲작업중지 발동 중 작업 진행에 대한 조치 ▲명예감독관제도 도입 등 요구하고 있다.

사망사고 직후 한국타이어지회는 중대재해와 관련해 대전노동청에 현장조사와 후속 대책 참여 보장을 요구하고, 노사정이 함께 안전보건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오복수 대전고용노동청장이 전수조사 하루 만인 10월 26일 한국타이어 쪽의 요청을 받아들여 안전시설 개선작업을 허용했다. 노조와 맺은 협의를 깨고 일방으로 작업중지를 해제했다.

송명주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노동청이 사람이 죽었는데도 반성과 사죄없이 작업중지를 해제했다. 작업중지 해제는 또 다른 사망사고의 여지를 열어놓은 셈”이라며 “작업중지는 호소나 요청의 대상이 아니다. 노동자 안전 관리 책임을 버린 오복수 청장의 해임은 고용노동부가 응당히 할 일이다”라고 규탄했다.

양장훈 노조 한국타이어지회장은 “대전노동청이 노동자와 함께 문제를 개선하자는 약속을 어기고 일방 개선명령을 내렸다. 사전조사가 끝나기 전에 자본과 짜고 뒷거래로 나쁜 짓을 했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양장훈 지회장은 “정권이 바뀌었지만 노동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무 책임자는 그대로다. 노동적폐는 실무적폐다. 현장을 감시하고 바꿔야할 실무책임자들이 변하지 않으면 적폐가 사라지지 않는다”라며 “지회의 요구는 깨끗한 환경에서 다치지 않고 병들지 않고 일하게 해달라는 거다. 지회는 이 목소리에 귀 닫는 노동적폐를 없애는데 투쟁을 끝까지 전개할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 한국타이어지회는 대전고용노동청 앞 천막분향소를 유지한다. 10월 30일부터 매일 노동부 청사 앞에서 오복수 대전고용노동청장 해임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이어간다.

10월30일 오복수 대전노동청장 해임 요구 기자회견에서 송명주 금속노조 부위원장이 한국타이어와 대전고용노동청의 행태를 비판하며 오복수 대전노동청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성민규

 

10월30일 '노동적폐 오복수 대전고용노동청장 해임 요구 기자회견'에서 양장훈 한국타이어지회장이 복지부동인 대전고용노동청과 노동안전 요구에 귀막은 한국타이어를 비판하고 있다. 사진=성민규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