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반전평화 실현, 촛불헌법 쟁취 촉구
본대회 앞서 농민, 세월호, 빈민, 장애인 등 사전집회 열려

ⓒ 노동과세계 변백선

오는 11월 18일 민중총궐기투쟁본부와 416연대, FTA대응대책위 등의 주최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반전평화 실현, 촛불헌법 쟁취를 촉구하는 범국민대회가 개최된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9일 오전 서울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전히 남아있는 적폐들을 청산하고 사회 대개혁을 이루기 위해 11월 18일 범국민대회를 개최할 것”을 선포하고 “집회를 통해 적폐 잔당 자유한국당을 해체하고, 식물 상태의 국회를 차라리 해산시키며, 촛불 민의와 점점 멀어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국민의 의지를 모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국민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을 퇴진시켰고, 그의 뒤에서 나라를 망치던 적폐세력들을 감옥으로 보냈다. 새누리당은 두 쪽이 났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다. 노동개악은 철회되고, 백남기 농민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조치가 이뤄졌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도 다시 시작됐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폐지됐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여는 발언을 통해 “촛불 1주년 때도 밝혔듯이 100대 과제 중 이행된 것이 단 2개에 불과하고 국회에서는 사회대개혁 입법이 진행된 것이 하나도 없다”며 “국회는 작년 12월 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소추 의결한 이후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국회 안에서는 무엇인가는 하고 있는데 정작 주권자인 국민들은 배제되어 있는 이 상황은 심각하다”고 전했다.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쌀값 3,000원, 한미 FTA 폐기, 농민의 권리와 식량 주권 실현을 위한 농민 헌법 개정 등 많은 현안들이 쌓여 있다”며 “우리가 요구하는 사항들을 국회에 전달해 아직 남은 적폐를 빠르게 청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대로 할 일을 하지 않는 국회는 필요 없다고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표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는 “2015년, 2016년 빈곤문제와 사회대개혁을 위해 민중총궐기에 참여해왔으나 여전히 바뀌지 않고 있다. 작년 빈민대회를 열어 우리의 100대 요구를 걸었음에도 여전히 올해 그 요구를 또다시 걸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있다”며 “사회대개혁을 위해 노숙인, 노점상, 철거민, 자영업자까지 포함해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안순호 416연대 공동대표는 “세월호 참사가 일어나고 네 번째 겨울을 맞이하고 있는 지금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바라고 있는 유가족과 시민들은 여전히 광자에 있다”며 “세월호 적폐세력에 대한 제대로 된 처벌을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제2기 특조위 설립을 위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11월 24일에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 압박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제노총 사무총장과 ILO 사무총장이 와서 26년째 가장 기본적인 노동3권을 보장하지 않는 나라는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고 했지만 현 정부는 가장 중요한 국민의 기본권, 생존권, 노동기본권에 대해 오히려 짓밟고 있다”며 “2015년, 2016년 민중총궐기가 독재 권력을 끌어내고 역사를 바꿨듯이 그 정신으로 11월 18일에 함께 모여 이 시대에 진정 해야 될 적폐정산과 개혁입법 등을 국회와 정부에 요구 하겠다”고 전했다.

11월 18일 열릴 범국민대회는 국회 앞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투쟁본부는 “국민의 요구와 의지를 표출할 목적지를 국회로 분명히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한편 범국민대회가 열리기 앞서 사전대회가 열리는데, 오후 2시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농민대회, 오후 1시 세월호 광장에서 전국집중 대회 이후 여의도 국회 행진, 여의도 산업은행 앞(가)에서 빈민 장애인 사전대회 등이 열릴 예정이다.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 노동과세계 변백선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