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립과 갈등의 노사관계 청산, 새로운 전기 마련키로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가 8일 오전 철도노사 간담회에서 철도노조 해고자 98명에 대한 복직을 전격 합의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공공운수노조 전국철도노동조합은 8일 오전 철도노사 간담회에서 철도노조 해고자 98명에 대한 복직을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주요 합의 내용은 ▲철도발전위원회 구성 ▲안전대책 및 근무여건 개선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등이며 현재 공사와 복직의 구체적 방안에 대한 후속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또한 전문가, 시민사회 등과 함께 철도발전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철도 재도약을 위한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청년일자리 창출과 철도 조합원의 안전대책 마련과 근무여건 개선에도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노사 갈등을 불러온 각종 현안과 과제도 대화와 타협으로 원만히 해결키로 하고 이전의 대립과 갈등의 노사관계를 청산하고 새로운 전기를 마련키로 합의했다. 또한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철도노조 강철 위원장은 올해를 철도가 한 단계 도약할 중요한 시기라 말하고, 철도 민영화를 막고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희생을 무릅쓴 조합원의 명예회복과 해고 조합원의 복직을 촉구했다. 이어 임금과 단체협약 갱신, 불합리한 인사 등 각종 제도를 원만히 개선해 근무 중 사망하는 조합원이 없도록 안전한 철도를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오영식 신임사장은 “해직자 문제는 노사관계와 철도발전에 단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조속히 해결하고 대화와 소통, 상호신뢰를 기본으로 한 노사관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원만한 노사관계의 복원을 ‘국민의 명령이자 요구’라고도 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공사는 철도노조의 요구를 전격 수용했다. 노사는 15년간 끌어 온 해고 조합원의 복직과 평창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청년일자리 창출 등의 6개 주요항목에 합의하고, 구체적인 실행방안은 실무협의에서 논의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노동과세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